프레이밍 효과를 활용한 분리수거를 유도하는 디자인 컨셉 제안 : Proposal of Design Concept for Inducing Recycling Behavior through Framing Effect

Abstract

선택의 상황에서 인간은 이성적이거나 논리적 사고보다 직관과 감정에 기반을 둔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물은 통해 형성되는 기분이나 감정은 행동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 본 연구는 사회적, 환경적 행동의 하나인 쓰레기 버리기를 주제로 프레이밍 효과를 이용한 행동유도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프레이밍 효과와 행동유도 디자인 사례 분석, 그리고 Design with Intent를 활용한 쓰레기 버리기 행동 컨셉 제안의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