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기반 주시역산을 통한 주입정 위치최적화 및 불확실성 분석

Abstract

수공법은 저류층에 강제로 물을 주입하여 오일회수율을 증진시키는 생산기법이다. 성공으로 수공법을 수행하려면 주입한 물의 접촉효율(sweep efficiency)을 최대화시키는 주입정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시역산을 통해 물의 접촉효율을 최대화하는 주입정 위치최적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주입된 물이 각 생산정에 도달하는 시간을 유선시뮬레이션으로 계산하고 주시역산을 통해 물도달시간이 같아지는 주입정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제안한 방법을 단일 저류층과 지질학적 불확실성이 있는 저류층에 적용하였다. 지질학적 불확실성이 있는 저류층의 경우 군집화를 통해 모든 모델을 시뮬레이션하지 않고도 대표모델만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주입정 위치를 결정할 수 있었다. 제안한 방법을 수반법과 결합하여 경제성인자를 고려한 최적 주입정 위치를 안정적으로 찾을 수 있었다. 필드모델의 경우 주입정이 생산정들에 둘러싸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눠 최적화하여 최적 주입정 위치를 결정할 수 있었다.

제안한 방법을 통해 다양한 저류층모델에서 상위 1% 내의 누적오일생산량을 얻을 수 있는 주입정의 위치를 찾을 수 있었다. 최적 주입정 위치는 초기위치에 관계없이 3~8회의 반복계산만으로 안정적으로 얻어졌다. 따라서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면 신뢰할 수 있는 주입정의 위치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