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비스 기반 협업 프로세스의 동적 구성에 관한 연구

Dynamic Composition for Web Service Based Collaborative Business Processes

기업 구조가 핵심 역량 중심으로 재편되고, 아웃소싱 형태의 협업이 강조됨에 따라 기업간으로 확장된 업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BPM의 주요 기능으로 강조되고 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의 범위가 기업 외부로 확장됨에 따라,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협업 프로세스의 성공을 확보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협업 프로세스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웹 서비스 기반의 협업 프로세스 동적 구성 방법을 다룬다. 대상이 되는 협업 프로세스는 기업 내부의 워크플로우 프로세스와 외부 파트너에 의해 수행되는 웹 서비스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협업 프로세스의 런타임 상황에서 발생하는 정보 미달의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웹 서비스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방안을 설명한다.

런타임 프로세스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기존의 연구들은 상황에 대처할 빌트인 프로세스를 미리 구축해놓고 이를 활용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프로세스 디자이너에 의존적이고, 모든 런타임 발생 상황을 빌트인 프로세스로 구축해야 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스턴스 상황에 맞춰 프로세스를 동적으로 구성하는 늦은 모델링 방안을 제안하고, 런타임 프로세스의 늦은 모델링에 사용되는 서브 프로세스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웹 서비스 프로세스를 활용한다.

본 연구는 웹 서비스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늦은 모델링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인 런타임 프로세스 동적 구성 프레임워크와 그 메카니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찾아낸 웹 서비스 선택 최적화 문제를 정의한다. 또한 NP-hard로 증명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두 가지 휴리스틱을 제시하고 이의 성능을 시험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을 통해, 사용자는 런타임 인스턴스의 정보 미달의 상황을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획득하게 되고, 이는 런타임 프로세스의 유연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BPM; 프로세스 유연성; 런타임 프로세스 동적 구성; 웹 서비스 컴포지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