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간 도로 네트워크의 수요가중 접근성 평가모형

An Evaluation Model for Demand-weighted Accessibility(DA) of Interregional Road Network

국내에서는 그동안 교통시설 투자계획을 하면서 도로망 연계성 강화를 위한 간선도로망 확충을 주요 정책 방향 중 하나로 채택하여 왔다. 국가의 간선도로망 확충을 계획할 때에는 기존 도로 네트워크를 지역간 접근성 측면에서 먼저 정확히 평가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고 지역간 접근성을 평가할 경우에는 실제 도로네트워크 사용자들의 통행패턴을 반영하여 한 지역에서 통행량이 많은 지역까지의 네트워크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네트워크 사용자들의 통행패턴을 반영한 지역간 도로 네트워크(Interregional Road Network)의 접근성 평가 모형을 구축하고 국내의 현재 및 장래 도로 네트워크의 접근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요가중 접근성(Demand-weighted Accessibility)을 기반으로 하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Nguyen and Dupuis가 제시한 예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모형을 검증한 후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지역간 도로 네트워크의 접근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각 지역의 접근성이 거리에 따라 구성되는 접근성 공간분포(Spatial Distribution)를 산출하고 접근성 개선이 필요한 지역의 접근성 개선이 광역적 또는 국지적으로 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지역간 도로네트워크의 수요가중 접근성과 공간분포 결과는 기존 도로 네트워크를 접근성 측면에서 정확히 평가하고 향후 도로망 확충계획을 위한 기준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접근성; 수요가중; 공간분포; 간선도로망; 지역간 도로; 도로네트워크; 통행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