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의 삶의 질 모형구축

Abstract

척수 장애는 대개 갑작스런 사고나 질환으로 발생하며 비가역적인 특성으로 인해 영구적인 신체적 기능장애를 가져오게 된다. 이렇듯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영구적인 신체기능 장애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야기시켜 결국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을 위한 궁극적인 재활의 목표는 신체적 삶의 질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역을 통합하는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chwartz와 Sprangers(1999)가 제시한 반응전환과 삶의 질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기반으로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을 예측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적 모형의 외생변수는 성별, 교육수준, 손상 후 기간, 통증신념, 손상의 중증도이며 내생변수는 지각된 사회적 지지, 대처 전략, 자아존중감, 희망, 삶의 질로 외생변수 5개, 내생변수 5개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2년 6월부터 7월까지 서울시내 N재활병원, 자조모임, 척수장애인 협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선정기준에 적합한 척수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총 212부의 자료가 수집되었고 최종 197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 WIN 18.0과 AMOS 16.0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적 모형을 검증한 결과 적합도가 권장수준을 모두 만족하지 못하여 모형의 간명성과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특징수 추정치의 크기가 가장 작은 경로 4개를 제거하였고 수정지수가 높게 나타난 6개의 경로를 추가하여 수정모형을 완성하였다. 수정모형의 적합도는 χ² 196.37, GFI .90, Normed χ² 2.52, NFI .86, CFI .91, RMSEA .08, RMR .69, IFI .91로 GFI, Normed χ², RMSEA, IFI, CFI는 권장지수를 만족하는 값이었다.

수정모형에서 설정한 24개의 경로 중 18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은 손상 후 기간, 통증신념, 손상의 중증도, 지각된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희망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82.0%였다.

본 연구 결과로 볼 때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통증신념과 손상의 중증도 뿐 아니라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대처 전략과 같은 장애에 적응하기 위한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인 과정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희망과 같은 긍정적 심리적 요인 역시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의 장애에 대한 적응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신체, 심리, 사회적인 영역을 고려하는 통합적인 재활 간호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적응적 대처 전략 향상을 가져오고 이러한 결과는 자아존중감과 희망의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삶의 질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에 대한 간호 중재 시 동료·가족·전문가 상담과 적극적인 지지를 통해 장애를 수용하고 재활에 대한 투혼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손상 후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삶의 질이 상승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척수손상 초기에는 변화된 신체와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상황에 심리적 어려움을 함께 경험하며 장애에 대한 적응적 대처 전략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손상 후 초기에 적절한 사회적 지지와 대처 전략의 사용을 통해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