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력개발시스템이 간호사 업무수행능력,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숙

Advisor
김진현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력개발시스템경력단계업무수행능력직무만족조직몰입이직의도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김진현.
Abstract
경력개발시스템은 임상전문가를 인정하고 간호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는 두 병원에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외 선행연구를 통하여 업무수행능력 향상, 직무만족 향상, 조직몰입 향상, 이직률 감소, 간호 질 향상,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성이 다수 보고되었으나 한두 가지의 효과성을 단편적으로 보고하였던 경향이 있었으며, 국내 적용 후 평가 연구로는 인식도 연구 및 경력개발시스템 참여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등이 있을 뿐으로 다양한 측면의 효과성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개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A 병원에서 임상 경력단계별 업무수행능력,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를 조사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여 인식된 효과성 및 현재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및 개선점을 모색하였다.
병동, 중환자실, 수술실을 포함한 40개 부서 338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는 자가 기입식 설문지로, 업무수행능력은 연구대상자의 직속 수간호사가 평가하였다. 업무수행능력,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는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경력단계가 제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경력단계별 업무수행능력은 병동, 중환자실, 수술실 모두에서 CN III, CN II, CN I 순으로 높았다.
2. 조직몰입은 CN III가 가장 높았고 이직의도는 CN III가 가장 낮았으며 직무만족은 CN I, CN II, CN III간 차이가 없었다.
3.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는 CN III가 가장 높았고 CN I과 CN II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회귀분석 결과, 경력단계는 업무수행능력, 조직몰입, 이직의도,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의 영향요인이었으며 직무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이었으며 업무수행능력, 조직몰입, 이직의도,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 A 병원은 경력개발시스템을 시행함으로써 전문성 향상과 조직유효성 증대라는 시행 초기의 목적을 일차적으로 달성한 것으로 보이며 향후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평가를 통한 진단을 실시하고 실제로 참여할 대상인 간호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여 경력개발 요구에 맞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