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항산화제가 시스플라틴에 의해 유발된 쥐의 뒷다리근 위축 경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ntioxidant on Reduction of Hindlimb Muscle Atrophy Induced by Cisplatin in Ra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일

Advisor
최명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uperoxide dismutase항산화제뒷다리근근위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최명애.
Abstract
시스플라틴에 의한 감각신경세포 손상은 말초신경병증성 통증을 유발하여 활동 및 식이섭취를 저하시킨다. 또한 위장관계 점막을 손상시켜 식이섭취를 감소시킨다. 이러한 활동저하와 식이섭취 감소에 의해 근위축이 초래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스플라틴에 의해 쥐의 뒷다리근에 근위축이 유발되는지를 확인하고, Cu/Zn SOD가 시스플라틴에 의한 뒷다리근 위축 경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체중 190~219g의 male Sprague-Dawley 쥐 42마리를 무작위로 C군(n=14), CDDP군(n=14) 및 CDDP-SOD군(n=14)에 배정하였다. C군에는 CDDP군과 동일한 양의 생리식염수(1회/주)를 총 5주 동안 투여하였고, CDDP군에는 시스플라틴(1회/주)을 총 5주 동안 투여하였으며, CDDP-SOD군에는 시스플라틴(1회/주)과 Cu/Zn SOD (2회/주)를 총 5주 동안 투여하였다.
체중, 사료섭취량은 매일 측정하였고, 활동점수, 회피반응역치는 주당 2회 측정하였다. 실험시작 33일 후 34일 째 가자미근과 족척근을 절제하였고, 근육무게, Type I, Ⅱ 근섬유 횡단면적, 상대적 SOD 활성도, pAkt/Akt, pERK/ERK 및 MHC/β-actin 발현을 측정하였다.
세 군의 체중, 사료섭취량, 활동점수, 회피반응역치, 근육무게, Type I, Ⅱ 근섬유 횡단면적, 상대적 SOD 활성도, pAkt/Akt, pERK/ERK 및 MHC/β-actin의 발현은 PASW Statistic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세 군 간의 차이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05에서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시스플라틴 투여로 CDDP군의 가자미근과 족척근의 근육무게 및 Type Ⅰ, Ⅱ 근섬유 횡단면적이 C군에 비해 유의하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DDP군의 사료섭취량, 활동점수, 회피역치는 C군에 비해 유의하게 적거나 낮았으며, CDDP군의 가자미근의 상대적 SOD 활성도는 C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고, 족척근의 상대적 SOD 활성도는 C군과 차이가 없었다.
2) Cu/Zn SOD를 투여한 CDDP-SOD군이 CDDP군에 비해 가자미근과 족척근의 근육무게 및 Type Ⅰ, Ⅱ 근섬유 횡단면적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DDP-SOD군의 사료섭취량, 활동점수, 회피역치 및 MHC/β-actin 발현은 CDDP군에 비해 유의하게 많거나 높았으며, 상대적 SOD 활성도는 CDDP군과 차이가 없었다.
3) Cu/Zn SOD를 투여한 CDDP-SOD군이 CDDP군에 비해 pAkt/Akt 및 pERK/ERK가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Cu/Zn SOD이 시스플라틴 항암제 투여로 유발된 뒷다리근 위축을 경감시키고, 이러한 근위축 경감은 Akt와 ERK의 인산화에 의한 MHC 증가를 통해 이루어짐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Ph.D. / Sc.D.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