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에 관한 구조모형 검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미영

Advisor
김금순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아암어머니심리적 성장구조모형사회적 지지의도적 반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김금순.
Abstract
소아암은 소아 질병 사망의 가장 흔한 원인일 뿐만 아니라 발생율도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다. 아동의 암 진단은 가족에게 심각한 스트레스인데, 그 중에서도 자녀의 질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고, 더 나아가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Calhoun과 Tedeschi (2006)가 제시한 외상 후 성장 모형을 기반으로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에 관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적 모형에 포함된 변수는 낙관성, 핵심신념 붕괴, 사회적 지지, 의도적 반추, 심리적 성장이며, 이를 총 6개의 경로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8월부터 9월까지 서울 소재 일개 대학병원 외래와 항암 낮 병동에 내원한 암환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222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0.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적 모형의 분석결과 적합지수가 권장적합지수에 부분적으로 도달하여 수정지수를 참고하여 이론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회적 지지에서 심리적 성장으로의 직접 경로를 추가하였다. 수정모형은 전반적으로 권장 수준 이상의 모형 적합도를 보이고 수용 가능한 설명력을 보였다. 수정모형에서 설정한 7개의 경로 중 6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지지된 6개의 경로는 낙관성에서 핵심신념 붕괴, 핵심신념 붕괴에서 의도적 반추, 핵심신념 붕괴에서 사회적 지지, 핵심신념 붕괴에서 심리적 성장, 의도적 반추에서 심리적 성장, 사회적 지지에서 심리적 성장이었다. 또한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은 낙관성, 핵심신념 붕괴, 사회적 지지와 의도적 반추에 의해 41.4% 설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은 의도적 반추를 통한 인지적 과정 뿐 아니라 사회적 지지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리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의도적 반추를 활성화시키고, 충분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도적 반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간호사는 환아 어머니가 감정, 느낌, 역할 변화나 갈등에 대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글쓰기, 미술치료, 인지행동 치료, 명상 등을 중재로 활용할 수 있겠다. 또한 암환아 어머니가 충분한 사회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가족의 지지체계를 사정하고, 가족 전체를 간호 사정 및 중재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환아 어머니를 중재에 참여시키는 가족지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전 과정에서 간호사는 암환아 어머니의 정서 및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머니가 고통을 조절하고, 심리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암환아 어머니의 심리적 성장을 도모하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