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이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당뇨병환자의 지식, 동기, 자기효능감, 행위와 구강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an oral self-care program on knowledge, motivation, self-efficacy, behavior and oral health status in a senior center patients with diabetes

Abstract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면서 합병증 예방을 위한 다양한 중재가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강 합병증 예방 및 구강상태 개선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은 찾기 어렵다. 본 연구는 정보-동기-행동기술 모델(Information-Motivation-Behavioral skills : IMB model)에 기반을 둔 당뇨병노인 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인복지관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중재를 시행하고 구강자기관리 지식, 동기, 자기효능감, 행위와 구강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의 일개 노인복지관에 등록된 65세 이상 노인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무작위 대조군 전후 실험 설계를 이용하였으며, 대상자는 중재군(n=20)과 대조군(n=18)로 구분하였다. 중재군에게는 총 8주간 교육과 전화상담, 집단 토의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된 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대조군에게는 1회의 일반적인 건강상담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을 위해 지식, 동기, 자기효능감과 행위의 변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를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객관적인 구강건강상태는 PI(Plaque Index), GI(Gingival Index), PD(Probing Depth)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 중재 후 중재군은 대조군에 비해 구강자기관리 지식(p=.022)과 동기, 자기효능감(p=.008)이 유의하게 높았다. 동기의 하위요소인 태도변화(p=.046)와 사회적지지(p=.024) 모두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행위변화, 객관적, 주관적인 구강건강상태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구강자기관리 프로그램은 노인 당뇨병 환자의 구강자기관리 지식 증가와 동기 및 자기효능감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구강자기관리 행위와 구강건강상태 간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이는 중재기간이 행위변화를 유도하기에는 너무 짧은 것이 원인이었다고 생각되며 추후 중재 프로그램 기간을 연장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