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상급종합병원 간호사 이직 비용 추정 : Nursing turnover cost estimation : a tertiary hospital ca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은혜

Advisor
김진현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간호사 이직률간호사 이직 비용생산성 손실 비용환자안전 인식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5. 8. 김진현.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 이직 비용을 산정하고, 간호사 이직이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간호사 보유 전략을 제시하고 수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서울시내 일개 상급종합병원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재직간호사 7,894명, 신규간호사 1,207명, 이직간호사 724명의 인사 및 비용 자료를 사용하여 이직률 및 이직 관련 비용을 산출하였다. 간호사의 이직 관련 비용은 채용전 비용과 채용후 비용으로 나누어 산정하였으며, 채용전 비용에는 광고?모집비, 공석 충원비, 신규채용비를 포함하였고, 채용후 비용에는 교육?훈련비, 신규간호사의 생산성 손실 비용, 이직 전 생산성 손실 비용, 사직비를 포함하였다. 생산성 손실 비용에 대해서는 생산성 손실 기간과 손실 정도에 대한 수간호사 71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병원간호사회 사업보고서의 상급종합병원 이직 간호사 수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전체 상급종합병원의 간호사 이직 비용을 추정하였다. 이직 비용은 2013년 기준으로 현재가치를 산출하여 추정하였다.
본 연구대상 병원의 간호사 이직률을 분석한 결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간호사 이직률은 평균 9.2%였다. 근무연수에 따른 이직률은 1년미만 간호사가 평균 16.2%로 가장 높았으며, 간호단위 유형별 이직률은 중환자실이 평균 13.1%로 가장 높았다.
이직간호사 1인당 이직 비용은 2013년 현재가치 기준으로 4천 576만원으로 추정되었으며, 민감도 분석 결과 최소 1천 254만원에서 최대 2억 4,241만원으로 추정되었다. 분석대상 병원의 간호사 이직 비용은 연간 97억 1천만원으로 추계되었고, 민감도 분석 결과 최소 49억 1백만원에서 최대 381억 8천 6백만원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전체 43개 상급종합병원의 간호사 이직 비용을 추정해 보면 기본 시나리오에서 1,991억 55백만원이었으며, 민감도 분석 결과 최소 1,005억 21백만원에서 최대 7,832억 8백만원이었다.
간호사 이직률과 환자안전 인식도 간에 피어슨(Pearson)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사 이직률은 환자안전 인식도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사 이직률과 간호사 이직이 해당 간호단위의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도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사 이직이 병원 경영에 재무적으로 미치는 효과와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간호사 이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행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Ph.D. / Sc.D.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