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 역량 측정도구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선희

Advisor
박연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응급실중증도 분류역량도구개발개념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박연환.
Abstract
응급실에서 중증도 분류는 응급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받을 순서를 정하고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으로 환자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절차이다.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 역량의 주요 속성을 규명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6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응급실에서 중증도 분류 역량에 관한 개념분석을 실시하였고, 2단계에서는 속성과 지표를 기반으로 문항과 척도를 개발하였다. 3단계에서는 내용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중증도 분류 전문가 10인에게 초기문항이 구성요인에 속하는 지와 문항의 적절성을 평가받았다. 4단계에서는 20명의 응급실 간호사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이해 수준을 평가하였다. 5단계에서는 4단계를 거쳐 수정된 도구로 응급실 간호사 25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6단계에서는 최종도구를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의 개념분석에서는 임상적 판단, 전문가적 사정, 운용, 개인적 대처 및 의사소통을 포함한 5개 속성과 19개 지표가 도출되었다. 2단계에서는 속성과 지표를 기반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된 57문항을 개발하였다. 3단계에서는 문항을 삭제하거나 통합하고, 문항을 구성 요인에 재 배정하여 50문항을 선정하였다. 4단계에서는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4문항의 문구를 수정하였다. 5단계에서는 문항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5개 요인 30문항이 도출되었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하였다(χ2/df=2.46, RMR=.036, RMSEA=.077). 응급실 경력에 따라 초보자, 상급 초보자, 적임자 및 숙련가로 분류했을 때 도출된 30문항의 각 그룹별 평균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6.02, p=.001). 도출된 30 문항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측정도구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r=.475, p<.001), 최종 모형의 신뢰도는 .911이었다. 6단계에서는 최종 도출된 도구를 살펴보았다. 본 도구는 5개 요인 3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0점에서 120까지의 점수를 보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역량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중증도 분류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