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정운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알코올중독자비폭력대화의사소통 능력금주 자기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김성재.
Abstract
알코올중독은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재발과 단주의 상태가 반복되는 질환이다. 알코올중독의 재발을 일으키는 여러 요인들 가운데 부정적 정서는 특히 인간관계 갈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관계의 핵심이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감안할 때 알코올중독자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원중인 알코올중독자들을 위한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목표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연구, 프로그램의 실시 및 개선 단계의 절차를 거쳐, 매주 2회, 4주간 총 8회기의 내용으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동시적 내재전략 혼합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C도시와 S도시의 정신과 전문기관의 알코올중독 병동 입원 환자 중에서 편의 표집방법에 의해 선정된 실험군 25명, 대조군 25명이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에 따라 대조군 먼저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실험군의 사전 조사를 시행한 후에 8회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어서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분석 대상자는 실험군 24명과 대조군 23명으로 총 47명이었다. 반복측정 이원배치분산분석을 시행한 결과, 중재 전·후 공감 능력(F=79.175, p <.001), 분노표현 (F=11.654, p=.001), 의사소통 능력(F=24.276, p <.001), 금주 자기효능감(F=24.276, p <.001)의 변화 양상은 실험군 대조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의 지속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재 종료 8주 후 실험군에 속한 6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갈등 상황에서의 효과적 대처,단주에 대한 자신감과 일상에서의 자기성찰이라는 3개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에 속하는 7개의 하위주제는 공감과 경청으로 상대방을 이해 함,솔직하게 표현하고 요청(부탁)할 수 있음,분노를 말로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게 됨, 직장에서의 갈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단주로 인한 직장에서의 변화, 단주 유지와 가족에 대한 생각의 변화,일상에서의 자기성찰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입원중인 알코올중독자의 공감 능력, 의사소통 능력, 금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고, 그들의 분노 조절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개발된 비폭력대화 기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의 재발방지를 위한 간호중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