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속가능한 공급사슬 구축을 위한 모기업과 협력기업의 공급망 환경경영 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영

Advisor
김수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속가능경영공급망 환경경영(GSCM)GSCM 동인GSCM 인프라GSCM 프로세스GSCM 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2. 8. 김수욱.
Abstract
공급망 환경경영과 관련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환경경영의 개념과 정의 및 이론적 측면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고, 모델링 기법(Modeling Technique)을 통해 최적의(Optimal) 환경경영 솔루션(Environmental Management Solution)을 찾고자 하는 Operation Research 기반의 접근(OR based approach)도 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를 근거로 하여 실증분석(Empirical Research)을 통해 환경경영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 또한 많은 연구자의 관심을 받아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을 독립변수로, 환경성과, 재무성과 등 성과변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인과관계(Causal Relationship) 규명 차원의 연구가 수없이 발표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환경경영을 수행하는 기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지에 대한 자원준거론적 관점(Resource Based View, RBV)에서의 연구로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긍정적, 부정적으로 혼재해 있다. 그 이유는 이 분야의 연구가 시작단계에 불과해 기업들이 수행하는 환경경영의 수준이 높아진다면 보편적인 이론(General Theory)과 결론에 이르러 이론을 정립(Theory Build-up)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된 GSCM 연구가 기업의 환경경영 수행이 기업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내부적 변화체계를 제공하는데 부족하다는 비판적 시각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Literature Review)와 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이 함께 수행되었다. 첫째, 지속가능경영에서 환경경영이 차지하는 위상을 이해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주제로 국내외 편찬된 모든 학술지 및 학위논문 등을 연구하였다. 이와 더불어 공급사슬에서 환경경영에 관한 기존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 관련된 연구 중 주요한 연구들을 수집 정리하였다. 둘째, 조사된 논문자료들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분석하여 이를 중심에 두고 체계화되고 통합적인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통합된 연구모형은 환경경영을 추진하고자 하는 동기(Motivation), 인프라(Infrastructure), 프로세스(Process) 및 환경성과(Environmental Performance)라는 상위차원과 각각의 차원에 위계적 구성요소들을 가지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모형으로 개념적으로 또한 실증분석을 위해 인과적 관계가 제시되었다.

셋째,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수립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국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157개의 표본이 수집되었으며 분석의 단위로 응답을 완료한 개별기업의 설문지가 선정되었으며 실증연구는 SPSS 20.0과 AMOS 20.0을 활용해 이루어졌다.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통해서 모형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방정식인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측정오차가 없는 잠재요인을 발견하고 회귀분석으로 잠재요인들을 연결하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경영을 위한 기업의 동기가 인프라, 프로세스 및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구매자-공급자의 관계에 의해 조절되는지 여부를 밝혀 공급사슬에서의 오랜 주제였던 구매자-공급자 관계(Buyer-supplier relationship)가 통합적인 환경경영 추진에 미치는 역할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공급사슬에서 환경경영을 추진하는 다섯가지 동인(Motivation)이 과연 공급망에서 환경경영을 추진했을 때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달리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어떤 기업이 어떠한 의도로 환경경영을 추진했을 때 그 결과가 가장 바람직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는 근거로 삼고자 하였다.

넷째, 이 밖에도 탐색적 분석(Exploratory Analysis)을 추가로 수행해 GSCM의 동기와 인프라, 인프라와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와 환경성과간의 선형적인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이를 통해 공급망 환경경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주요하게 다루어질 수 있는 변수를 파악하여 모기업과 협력기업이 공급망에서 환경경영을 추진하는데 있어 어떠한 전략을 보유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매자-공급자 관계와, 파트너십 수준에 따라 기업을 군집하여 GSCM 동기 - 인프라 - 프로세스 - 환경성과가 집단간 평균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고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유용한 시사점(Useful Managerial Implication)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연구의 개념적 모형인 GSCM 동기, 인프라, 프로세스, 환경성과의 경로 구조에 대한 연구결과를 먼저 살펴본다.

■ GSCM의 동기수준은 GSCM 인프라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 GSCM의 동기수준은 직접적으로 GSCM 프로세스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GSCM의 인프라 수준은 GSCM의 프로세스 수준을 향상시
키는데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 GSCM의 프로세스 수준은 GSCM의 환경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 GSCM 동기 -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 환경성
과에 이르는 경로(Path)는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GSCM 인프라 수준이 GSCM의 환경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인 영향력은 실증적 근거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는 환경경영 활동을 GSCM 인프라와 GSCM 프로세스로 구분하는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이 실증분석과 시사점 도출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에 비해 보다 현실적인 해석을 제공할 수 있음을 말한다. 또한, GSCM 인프라와 프로세스, 환경성과 사이에서 GSCM 프로세스가 GSCM 인프라와 환경성과의 매개변수(Mediating variable, Mediator)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 이후 본 연구는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Moderator)를 활용해 조절되는 방향을 하였다.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GSCM 동기 중 비용절감과 이미지개선은 GSCM 인프라와
GSCM 프로세스의 경로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한다. 반면,
정부규제와 협력강화는 GSCM 인프라와 GSCM 프로세스의
경로를 음의 방향으로 조절한다.
■ 구매자-공급자 관계 중 전략적제휴형과 시장거래형을 비교
한 결과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경로상의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전략적제휴형과 구매자주도
형을 비교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GSCM 인프라 - GSCM 프
로세스 경로상의 차이가 존재한다.
■ GSCM 파트너십 수준은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 환경성과 경로가 양의 방향으로 조절한다.
■ 기업의 크기(Size)에 따라 경로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다
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 대기업이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 환경성과 경로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하며, 중소
기업의 경로조절 효과는 미비하였다.
■ 기업의 업종에 따른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경로
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전자관련산업은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경로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하는 반면, 비전
자관련산업은 GSCM 인프라 - GSCM 프로세스 경로를 유
의미하게 조절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3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