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에 있어 조직 간 분화에 관한 연구: 행위와 구조적 접근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성

Advisor
김성수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사부서전략적 역할역량파워최고경영자현장 이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인사조직 전공, 2016. 2. 김성수.
Abstract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논의는 기존 전통적 역할의 축소로 인해 정당성을 위협받는 상황에서 몰락이냐 아니면 변혁을 통한 자기쇄신이냐 하는 기로에서 선택한 자구책인 동시에,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조직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는 시대적 흐름에 대한 부응적 성격 역시 띄고 있었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인사부서가 조직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그 위상과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견(異見)이 없어 보였다. 그러나 인사전문가들의 단언적 주장과는 달리 현실에서 인사부서가 전략적 역할을 이상적으로 수행하는 조직은 드물며, 인사부서의 전통적 역할과 새롭게 수행해야 한다고 요구 받는 전략적 역할이 더해지게 되면서 조직 간 인사부서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분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수행에 대한 당위적인 주장이나 단순한 역할 유형 구분에서 벗어나 어떠한 요인들이 기업의 전략적 역할에 영향을 주어 차별적 분화를 가져왔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정도에 있어 조직 간 차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행위와 구조적 접근을 중심으로 자원과 관련된 세 가지 이론들인 자원기반관점, 자원의존이론, 자원할당이론을 활용하여 조직의 내부 영향요인들과 이들간의 다이나믹스에 주목하고자 한다.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분화에 영향을 주는 행위 주체와 관련된 조직 내부 요인들에는 인사부서의 역량과 파워를, 구조적 요인 측면에서는 최고경영자의 인사부서 지원과 전통적 인사업무 이전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사부서의 역량이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인사부서의 조직 내 상대적 파워가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정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인사부서의 행위자 측면에 더하여 최고경영자의 인사부서 지원과 전통적 인사업무 이전 정책이라는 구조적 요인들이 인사부서의 역량 및 파워가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검증한다. 특히 구조적 맥락이 가지는 두 가지 측면인 행위자가 가지는 효과를 촉진하는 경우와 저해하는 경우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지지 대 개입, 위임 대 단절) 행위자와 구조적 맥락 간 상호작용이 갖는 복합적 측면을 보다 입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한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한국 기업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증대에 있어 무엇보다 인사부서 자체의 역량 축적이 핵심조건으로 나타났으며, 인사부서의 상대적 파워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수행에 이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사부서의 전통적 업무들이 현장으로 이전될 경우 인사부서는 제 자원들을 전략적 역할 수행에 보다 온전히 투입할 가능성이 높아져 궁극적으로 전략적 역할 비중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경영자의 인사부서 지원 간 관계의 경우 최고경영자의 영향력이 너무 강력하게 작용하게 되면 인사부서 자체의 능력이 가지는 의미와 재량을 오히려 줄어들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이론적 논의와 실증 결과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역할 분화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설명을 제공하는 한편, 한국 기업의 인사부문 활동에 대한 현실적 이해도를 높이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인사부서가 성공적으로 역할을 이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한편, 이들이 미치는 상이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기존 인사기능에 대한 논의의 외연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3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