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mmunomodulating Activity and Mechanism of 20-O-β-D-Glucopyranosyl-20(S)-Protopanaxadiol Fortified Ginseng Extract in Mouse Atopic Dermatitis Model : 마우스의 아토피성 피부염 모델에서 글루코피라노실 프로토파낙사디올 강화 인삼추출물의 면역조절 효능 및 기작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종란

Advisor
이형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공학부(바이오모듈레이션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20-O-β-D-glucopyranosyl-20(S)-protopanaxadiol (GPDcompound K)ginsengatopic dermatitisDermatophagoides farinaeNC/Nga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생명공학부(바이오모듈레이션전공), 2014. 2. 이형주.
Abstract
아토피성 피부염은 건조증과 소양감을 주증으로 하여 환자에게 지속적인 고통을 주는 질환이다.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소양감으로 수면을 방해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줌에 따라 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유전이나 서구화된 생활, 현대화된 식단, 환경 오염, 급속한 기후 변화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적인 영향이 커짐에 따라 공중보건의 중요한 문제로 간주되고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Th1/Th2 사이토카인을 중심으로 면역불균형이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과도한 Th2 면역반응이 발생하다가 만성적으로 Th1 면역반응도 과도해지는 양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또한 건조증이나 긁는 행위로 인한 지속적인 피부장벽의 손상은 알레르겐의 침입을 촉진하여 아토피성 피부염을 심화시킬 수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대개 유.소아기에 발병하는 피부염으로써, 성장하면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외부 알레르겐의 피부 감작을 통해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인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등의 발병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해소하기 위한 치료제가 개발, 적용되고 있지만 보습제를 제외하고는 장기간 사용 시 과한 면역부전이나 신독성, 피부암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어 유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장기간 치료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 위험성이 크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면역조절, 염증완화 및 가려움증 등을 표적하는 천연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삼은 스트레스가 있는 환경에서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4,000년 이상 쓰여왔다. 인삼 및 진세노사이드의 항알레르기 효과는 이미 많은 세포주 실험, 동물실험 등을 통해 제시되어 왔다. 진세노사이드가 장내에서 대사되어, 혈액으로 흡수, 이용될 수 있는 최종 형태인 글루코피라노실 프로토파낙사디올 (GPD)은 가장 유효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추출한 인삼추출물에는 Rb 등 다른 진세노사이드만이 존재하며, GPD는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아, 섭취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정도로 대사, 흡수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한 공정을 통해 GPD가 8% 이상 존재하도록 생물전환을 한 GPD강화인삼추출물을 이용하여 이것의 항아토피성 피부염 효과를 마우스 모델에서 확인하였다. 이는 예방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도하기 이전부터 복용시킨 경우와, 치료적 완화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서 아토피성 피부염이 발생된 이후부터 복용시킨 경우 모두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아토피성피부염의 예방적, 치료적 완화효과는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병변에서 호산구와 비만세포의 침윤을 줄였으며, Th1/Th2 사이토카인을 비롯한 다양한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의 분비를 조절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입증되었다.
종합적으로 아토피성피부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그에 있어 본 연구를 통해 면역조절능이 확인된 GPD강화인삼추출물이 효과적인 예방적, 보조적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5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