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업체 종사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인과적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수림

Advisor
정진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관적 경력성공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2. 정진철.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및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산업체 종사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및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인과적 관계가 적합한 모형인지 검증한다. 둘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및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산업체 종사자의 고용안정성이 프로틴 경력태도와 조직경력관리지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구명한다. 넷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과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관계에서 프로틴 경력태도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다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과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관계에서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여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프로틴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관계에서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산업체에 종사하는 종업원(임금 근로자) 전체이지만 우리나라 산업체 종사자 개인의 정보 수집 뿐 아니라 표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코참비즈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업체 정보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조사한 산업별 고용구조 보고서 및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전체 업종 중에서 임금근로자의 비율이 상위 5위에 해당되는 업종으로 제한하여, 총 510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비확률적 표집 중에서 유의표집을 하였다.
조사도구는 주관적 경력성공,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프로틴 경력관리행동,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과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은 연구자가 개발하였고,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는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고용안정성은 국내 연구에서 번안 후 타당성과 신뢰도가 확보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은 객관적 기준 만족, 경력성장 만족, 사회적 관계 만족, 업무 만족으로 구성되며,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은 프로틴 경력계획행동, 프로틴 네트워킹행동, 프로틴 기술개발행동으로 구성되었다.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자료수집은 2013년 10월 29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17개 기업에 총 510부를 배포하여 총 450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8.2%). 이 중에서 불성실응답, 중복응답, 미응답 응답지 43부를 제외하고 총 40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12.0과 AMO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와 구조방정식 분석이 이루어졌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체 종사자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및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가 적합하게(RMR=0.032, GFI=0.937, AGFI=0.889, NFI=0.890, IFI=0.917, CFI=0.916, TLI=0.874, PNFI=0.593, PCFI=0.611)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β=0.565), 프로틴 경력태도(β=0.156), 프로틴 경력관리행동(β=0.512)은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산업체 종사자의 고용안정성은 프로틴 경력태도(β=0.194)와 조직경력관리지원(β=0.238)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은 프로틴 경력태도를 매개로 간접효과(β=0.11)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은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간접효과(β=0.11)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프로틴 경력태도는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간접효과(β=0.09)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인과관계 모형은 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한다. 둘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은 주관적 경력성공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산업체 종사자들의 고용안정성은 조직경력관리지원과 프로틴 경력태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를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조직경력관리지원은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산업체 종사자의 프로틴 경력태도는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을 세분화하여 주관적 경력성공과 고용안정성, 조직경력관리지원, 프로틴 경력태도, 프로틴 경력관리행동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업종, 직무 및 기업 규모에 따라 주관적 경력성공의 수준을 구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추가적으로 탐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조직에서 운영되는 조직경력관리지원이 개인의 경력 목표와 일치하고 부합되도록 설계 및 운영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산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성 요인 및 측정 도구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5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