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 수준을 구명한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의 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의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의 관계에 대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의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 전체였으며, 특성화고등학교 학교정보공시자료(2014)를 활용하여 학교교육계획서에 명시된 취업지도 담당교사 1,398명이었다. 표집은 소재지와 학교계열을 고려하여 학교별 평균 3명씩, 총 207개 학교를 무선표집하였다.

조사 도구는 취업지도능력 측정도구,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측정도구, 컨설팅장학 측정도구, 학습공동체 참여 측정도구, 학교-지역사회파트너십 측정도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직무몰입 측정도구와 일반적 특성 조사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가 활용되었다. 취업지도능력 측정도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취업지도 직무영역에 따른 취업지도 계획, 취업능력 확인 및 피드백, 취업처 발굴 및 관리, 취업매칭, 사후관리 수행에 대한 문항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취업지도능력 측정도구의 내적일치도 계수는 0.841~0.921로 양호하였다. 이 밖에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컨설팅장학, 학습공동체 참여, 학교-지역사회파트너십, 교사효능감, 직무몰입 등의 측정도구는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도구를 활용하거나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5월 20일부터 5월 27일까지 표집된 교사를 대상으로 우편, 방문 및 e-mail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고, 무선표집으로 선정된 207개교에 평균 3부씩 총 621부를 배포하여 총 513부(회수율 82.6.%)가 회수되었다. 이 중에서 불성실 응답, 중복응답, 미응답 등을 제외한 총 436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20.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t검증 및 ANOVA 등 추리통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에서 통계적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으며, 경우에 따라 0.01수준에서도 유의도를 판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 수준은 5점으로 환산한 평균 3.36 수준이었으며, 직무영역별로는 취업지도 계획 3.67, 사후관리 3.52, 취업능력 확인 및 향상지원 3.44, 취업매칭 3.34, 취업처 발굴 및 관리 2.85의 순으로 나타났다. 취업지도능력 수준 차이는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직급, 교직경력, 설립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부장교사가 교사보다, 교직경력이 높은 교사가 낮은 교사보다, 사립학교 교사가 공립학교 교사보다 취업지도능력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β=0.203), 컨설팅장학(β=0.231), 학습공동체 참여(β=0.359), 학교-지역사회파트너십(β=0.184), 교사효능감(β=0.161) 및 직무몰입(β=0.425)은 정적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습공동체 참여(β3=0.308)의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β4=0.592)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컨설팅장학의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지 않았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β3=0.198), 컨설팅장학(β3=0.198), 학습공동체 참여(β3=0.327), 학교-지역사회파트너십(β3=0.160), 교사효능감(β3=0.105)의 관계에 대한 직무몰입(β4=0.488)은 모두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은 평균적으로 잘하지 않고 그렇다고 못하지도 않은 보통 수준이다. 직무영역별로 취업지도 계획 능력수준이 가장 높은 반면, 취업처 발굴 및 관리 수준이 가장 낮다. 그리고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부장교사가 교사보다, 교직경력이 높은 교사가 낮은 교사보다, 사립학교 교사가 공립학교 교사 집단보다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다. 둘째, 취업지도 담당 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컨설팅장학, 학습공동체 참여, 학교-지역사회파트너십),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 간에는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셋째,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습공동체 참여의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지만,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및 컨설팅장학의 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지 않는다. 넷째,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 및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에 대한 직무몰입은 모두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제언되었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 신장을 위해 직무영역에 따른 취업지도 계획, 취업능력 확인 및 피드백, 취업처 발굴 및 관리, 취업매칭, 사후관리능력에 관한 전반적인 연수가 요구된다. 특히, 가장 낮은 취업처 발굴 및 관리 능력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둘째, 취업처 발굴이나 학부모 상담 등과 같은 직무수행능력은 교사 개인의 능력 부족에 기인한다기 보다는 환경적 여건이 미흡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 산학관 협력적 체제 구축, 학교장의 지원 등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개선을 위한 여건 마련이 요구된다. 셋째, 취업지도능력 구성요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학교환경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을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넷째, 교사 스스로 수행정도를 평가한 취업지도능력 수준에 대한 측정방법 이외 학교장 평가, 동료평가 등 다양한 측정 방법이 요구된다. 다섯째,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를 구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