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조직사회화 및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ormal Learning, Informal Learning,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areer Sales Employees at Large Corporations in South Korea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이직의도와 조직사회화, 형식학습 및 무형식학습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구조모형의 특정 경로에서 개인-직무 적합성과 팀 구성원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목표모집단은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 영업직으로 신규채용된 근속연수가 3년 이하인 근로자로 설정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8일부터 11월 30일까지 27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배포된 440부 중 274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성실 응답과 이상치를 제거하여 249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구조방정식 분석, 구조방정식 부트스트래핑 방법과 팬텀모형을 활용한 매개효과 분석, 그리고 Ping의 접근법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상호작용 효과 분석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자가 설정한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조직사회화와 이직의도 간 구조모형은 실증 데이터를 타당하게 설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일터학습의 개념을 적용하여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이 조직사회화와 이직의도에 각각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형식학습은 무형식학습(β=.850, p<.001)에, 무형식학습은 조직사회화(β=.769, p=.001)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조직사회화는 이직의도(β=-.613, p<.001)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형식학습(β=.041, p=.843)은 조직사회화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학습에 대한 준비, 직접적인 학습활동과 이를 기억하고 적용하기 위한 계획 활동이 현업에서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수행되는 비구조적 방식의 학습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조직사회화는 신규 조직구성원의 변화와 개발의 과정이며, 이 때 조직사회화는 일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과 함께 자기 성찰을 통해 촉진될 수 있다. 그리고 조직사회화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변인들 중 초기경력자의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하고, 이들의 조직 이탈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핵심적인 변인이다. 한편 조직이 이들에게 제공한 공식적인 교육 프로그램 상황에 능동적이고 바람직한 학습 활동을 한다고 해도 이러한 활동의 결과가 조직사회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무형식학습은 형식학습과 조직사회화 간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B=.641, p=.001)하며, 조직사회화는 무형식학습과 이직의도 간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B=-1.182, p=.001)하고, 무형식학습과 조직사회화는 형식학습과 이직의도 간 관계를 이중매개(B=-.893, p=.001)한다. 그러나 조직사회화는 형식학습과 이직의도 간 관계를 매개하지 않는다. 조직에서의 어떤 형태의 학습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무형식학습과 조직사회화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조직사회화 제고를 위해서는 형식학습보다 무형식학습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과 조직사회화는 이 연구에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갖는 유일한 변인이라는 점에서,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이직의도 관련 모형에서는 이 두 매개변인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넷째,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팀장 사회적 지지(β=.135, p=.002)는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 간 경로를 조절하지만, 팀원 사회적 지지(β=-.054, p=.254)는 조절하지 않는다. 한편 이들의 개인-직무 적합성(β=-.103, p=.027)은 조직사회화와 이직의도 간 경로를 유의하게 조절한다. 대부분의 경험이 낯설고 새로운 초기경력자들은 형식학습을 통해 습득하고 계획한 학습 내용을 비구조화된 학습상황이자 현장에서 적용을 하는 과정에서 팀장의 정서적인 지지에 큰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일터에서의 학습 활동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팀장의 사회적 지지가 크게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사회화 제고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적성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개인-직무 적합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가지면서 조직사회화와의 상호작용 효과도 가진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통해 제시하는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초기경력자 관련 연구를 수행할 시 연구대상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 간 관계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조직사회화를 재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도구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도구를 활용하여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무형식학습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팀장의 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 다섯째, 대기업 영업직 초기경력자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사회화와 더불어 입사자의 적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최적의 업무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조직사회화; 이직의도; 개인-직무 적합성; 팀 구성원 사회적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