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fic Molecule Detection Using Polyacrylonitrile Nanoparticles and Cytotoxicity of Conducting Polymer Nanomaterials : 폴리아크릴로니트릴 나노물질을 이용한 특정 분자의 검출 및 기능성 고분자 나노물질의 세포독성규명

Abstract

기능성 고분자 나노물질은 화학산화중합과 에멀젼 주형 중합방법을 이용해 제조되었고, 이는 세포독성과 세포 영향에 대해 조사되었다. 더불어 이 기능성 고분자 나노물질은 특정분자의 검출에도 적용되었다. 특히 표면 개질된 폴리아크릴로니트릴 나노입자는 세포이미징, 탄저균 검출, 단당류 검출, 세포내 과산화수소 센서로 이용되었다. 또한 폴리피롤, 폴리아닐린, 피돗 등의 전도성 고분자 나노물질들은 균일한 모양과 크기로 제조되어 이를 나노독성평가에 응용하였다. 폴리아크릴로니트릴 나노입자의 에틸렌디아민의 기상처리를 통해 형광을 나타내었고, 표면의 항체처리를 통해 선택적인 세포이미징을 할 수 있었다. 시프베이스 처리된 폴리아크릴로니트릴 나노입자는 희토류 분자와의 결합을 통해 탄저균마커로 사용하였다. 이들 나노입자는 내부 형광 때문에 비율 측정이 가능하고, 이들은 놀라운 검출 한계 (10 피코몰)과 뛰어난 선택성 (160배)를 나타내었다. 보론 산 에스터 처리된 폴리아크릴로니트릴 나노입자는 선택적인 세포내 과산화수소 검출에 사용되었다. 광전자 이동효과와 금속 흡착 능력은 이물질이 다양한 바이오 분야에 응용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모양의 피돗 나노물질은 세포독성 및 면역 반응에 대해 조사되었다. 다양한 크기의 폴리피록 나노입자는 크기비례의 세포독성에 대해 조사되었다. 종횡비가 다른 폴리아닐린 나노물질은 인간 섬유아세포에 대해 독성이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크기별, 모양별의 전도성 고분자 나노물질의 세포독성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