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Fabrication of SiO2/TiO2 based multifunctional nanomaterial and their solar cell applications : 실리카/이산화티타늄 기반의 다기능성 나노물질의 제조와 태양전지 응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선혜

Advisor
장정식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나노물질무기 나노입자금속 나노입자다중쉘 중공입자다기능성 나노물질태양전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 2014. 8. 장정식.
Abstract
나노물질은 단위 부피당 표면적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양자 크기 효과로 인해 자기적, 화학적, 기계적, 전기적, 광학적 성질을 타나낸다. 이러한 독특한 특성으로 인하여 물리학, 화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생물의학, 생물학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나노물질을 만드는 방법은 물리적 방법인 하향식과 화학적 방법인 상향식으로 나뉜다. 이러한 방법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나노물질을 제조하였지만 세부적인 응용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다기능적 맞춤형 나노물질의 제조가 강력히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실리카와 이산화티타늄 기반의 다기능적 나노물질의 제조와 태양전지 분야의 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실리카와 이산화티타늄 나노물질은 전기방사와 졸-겔 방법으로 준비하였다. 전기방사법은 일차원 나노섬유 제조 기술이며 졸-겔법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무기 나노물질의 제조에 있어서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실리카/이산화티타늄 나노물질을 준비한 후 각 응용분야에 높은 성능 향상을 위해 추가적으로 맞춤형 기능성을 부여하였다. 다기능성을 나타내는 은나노 입자가 부착된 실리카/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 은나노 입자가 부착된 이산화티타늄 나노섬유, 이중 쉘 구조의 실리카/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 다중 쉘 구조의 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 크기가 다른 기공을 가지는 이산화티타늄 나노섬유, 크기가 조절된 실리카 나노입자가 성공적으로 제조되었다.
제조된 실리카/이산화티타늄 기반의 다기능적 나노물질은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와 페로브스카이스 태양전지의 소재로써 응용하였다. 첫번째로 은나노가 부착된 실리카/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 및 나노섬유는 은나노 입자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형산으로 인해 단파장 영역에서 빛의 흡수를 증진할수 있었고 동시에 중공입자 및 나노섬유의 광산랑 효과로 인해 장파장 영역의 빛의 흡수 또한 증진 시킬 수 있었다. 이중 쉘 구조의 실리카/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의 경우에는 다중 광산란으로 인하여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서 증진된 광 흡수를 도모하였다. 다중 쉘 이산화티타늄 중공입자는 가장작은 크기의 쉘, 중간 크기의 쉘, 가장 큰 쉘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작은 크기의 쉘은 염료의 흡착을 향상할 수 있으며 다중쉘의 구조는 광산란 증진할 수 있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최적화된 나노물질이다. 크기가 다른 기공을 지니는 이산화티타늄 나노섬유 역시 높은 표면적과, 강한 광산란, 뿐만 아니라 산화/환원반응을 위한 전해질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기공을 제공하는 구조이다. 마지막으로 크기가 조절된 실리카 나노입자를 도입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증진된 광 흡수율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을 통하여 제조된 실리카/이산화티타늄 기반의 다기능성 나노물질은 태양전지 분야의 이해를 높이고 성능 향상을 제공하였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7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