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성곽과 주변부 거주자 및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Residents and Visitors on Seoul Wall and Neighboring Area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석연

Advisor
안건혁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울성곽환경인식이용행태만족도중심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014. 2. 안건혁.
Abstract
최근 서울성곽 복원 및 성곽길 개방으로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다. 성곽 주변 주거지 관리의 문제는 오래된 이슈이지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서울성곽을 등재시키기로 한 결정으로 주변 주거지의 환경개선에 어려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곽 복원 및 성곽길 개방 등 최근 변화를 배경으로 서울성곽과 주변부 거주자·방문객의 환경인식·이용행태·만족도 사이의 관계와 구간별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이용주체별·구간별 이용행태와 만족도의 차이가 성곽 및 주변부의 물리적 환경의 특성 차이에 의해 나타난 것임을 고찰하고자 한다.
서울성곽과 주변부에 대한 거주자·방문객의 환경인식·이용행태·만족도는 각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곽 복원 및 성곽길 개방 등 최근 변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이용행태를 추동하며, 활발한 이용행태는 거주만족도 및 성곽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방문객의 환경인식, 이용행태, 만족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근린환경 특성을 역사환경보다 자연환경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둘째, 향후 발전을 위해 거주자는 자연환경 및 경관보호를, 방문객은 편의·안내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셋째, 거주자는 대체로 성곽산책을 많이 하고 있으며, 접근성이 방문객의 출발지 선택이유로 나타났고 등산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한 주변 시설과의 연계이용행태가 방문활성화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연환경이 좋아 거주환경 및 성곽에 만족하며, 교통접근성은 모두 긍정적으로 생각한 반면 최근 변화에 대해서는 거주자만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곽과 주변부 물리적 환경특성에 따라 이용주체별, 구간별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를 종합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객·거주자 모두 성곽 주변 근린환경 특성을 역사환경적 측면보다 자연환경적 측면이 강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성곽답사보다 산책,등산, 주변 조망 등의 이용행태가 더욱 많이 나타나며, 만족의 이유로성곽의 정비·개방 등 최근 변화로 인한 물리적 환경 개선 및 접근성의 개선보다 자연환경 및 경관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용행태도 성곽 자체보다 성곽이 입지한 내사산으로 인해 발생되었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거주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주거환경이 열악하다는 기존의 인식과 큰 차이가 나타났으며, 그 이유 역시 성곽이 입지한 내사산의 자연환경에서 찾을 수 있었다. 넷째, 성곽의 복원 및 성곽길 개방 등 최근 변화로 인하여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성곽길 개방으로 접근성이 향상된 점은 자연과의 연계성을 높여 거주자의 성곽산책·방문객의 성곽방문 등 이용행태가 더욱 활성화되었고 이용행태와 거주만족도·성곽만족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나타남으로 성곽과 주변부의 최근 변화가 만족도에 긍정정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거주자·방문객의 환경인식, 이용행태, 만족도는 모두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공간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점으로, 이용주체별·구간별 차이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이용행태와 만족도의 연관성에 대한 선행연구가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의 결과를 보완하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환경인식·이용행태·만족도 각각에 대한 이용주체별, 구간별 유형화가 필요하다. 또 서울성곽의 역사환경 보존에 대한 향후의 과제가 크므로 성곽에 대한 관리계획과 경관 등 주변부 물리환경에 대한 관리계획을 조화롭게 수립할 수 있도록 구간별로 환경인식·이용행태·만족도 등 특성을 반영한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 서울성곽과 주변부 최근 변화가 이용행태와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음을 입증하였으므로 향후에도 있을 서울성곽과 주변부 환경 개선이 방문객 뿐 아니라 거주자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는 점과 이를 위하여 세부적으로 구간별 환경특성이 반영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9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