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경제물리학 관점의 기업 규모 및 혁신 분포 상의 이질성 분석
Analysis of Heterogeneity on the firm size and innovation distribution in the econophysics perspectiv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준호
Advisor
이정동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질성기업규모분포경제물리학멱함수 법칙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3. 8. 이정동.
Abstract
최근 경제 주체 간 이질성에 대한 실증연구가 축적되고 이론적으로도 그 중요성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라 이질성 개념과 측정 방식이 상이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기업 동학 및 산업의 동태적 진화에 대해 기업 집단 내 이질성이 갖는 경제적 의미에 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논의를 바탕으로 이질성을 분포 관점에서 정의하고 경제물리학의 멱함수 분포를 통해 기업 집단 내 이질성을 측정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이질성 개념 및 방법론에 입각해 한국 제조업의 기업 및 사업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규모 분포를 도시해 보고 관련 분포 특성치로부터 규모 이질성을 도출해 그 경제적 의미에 대해 탐구해 보았다. 나아가 한국 제조업의 R&D 수행 기업들을 대상으로 규모 이질성과 혁신 이질성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이질성 개념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측정 방법을 도입하여 산업동학과 경제물리학의 연결고리를 만들고, 혁신 정책 및 전략의 유효성을 증대시킬 새로운 시각을 모색하는 의의를 갖는다. 특히 본 연구는 분포 관점에서 이질성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진화경제학, 조직생태학, 자원역량이론 등 주요 이론들을 통해 이질성의 원천, 현상, 효과를 재조명함으로써 이후 기업 집단의 이질성 연구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시했다. 또한 기업동학의 실증적 이슈에 경제물리학적 방법론을 새로운 형태로 접목함으로써 기업동학과 경제물리학의 구체적인 연결고리를 마련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은 파레토(Pareto)의 유산인 멱함수 법칙에 대한 슘페터(Schumpeter)적 관점에서의 응답이자 재해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9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Program in Technology, Management, Economics and Policy (협동과정-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Theses (Ph.D. / Sc.D._협동과정-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