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e determination of bioactive terpenoids and alkaloids from tropical marine sponges

열대 해면동물로부터 분리된 생리활성 테르페노이드와 알칼로이드 물질의 구조결정

화학적 분석방법과 생리활성 측정을 통하여 선별된 4 종의 열대 해면 (Coscinoderma sp., Dysidea sp., Callyspongia sp. 그리고 Acanthostrongylophora sp.) 에서 추출한 유기물질들을 다양한 크로마토 그래피 법으로 분리 및 정제 하여 25 개의 순수한 물질들을 얻었다.

각각의 분광학 자료에 의하여 19 종의 신물질들을 구조 결정하였으며 6 종의 기지물질들을 동정하였다. 이들의 입체구조 결정을 위하여 화학적 방법과 분광학 자료분석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었다. 분리된 물질들은 8 종의 suvanine 계 sesterterpene sulfates 및 lactams, 2 종의 deacyl irciniasulfonic acid 계 modified fatty acids, 7 종의 meroterpenoid 계 sesquiterpene qunones, 2 종의 nitrogenous macrocycles, 6 종의 manzamine 계 carboline-macrocycles 인 것으로 밝혀졌다. 분리된 물질들은 세포독성검사 (K562 human erythroleukemia cell, A549 lung carcinoma cell), 항미생물검사 (그람양성박테리아, 그람음성 박테리아, 병원성진균), 효소저해 검사 (Na+/K+-ATPase, isocitrate lyase, sortase A) 등이 실시되었고, 몇몇의 물질들은 주목할만한 세포독성, 항미생물활성, Na+/K+-ATPase 저해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대해면; 해양천연물; 구조결정; 생리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