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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자아이미지 유형과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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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성은
Advisor
김민자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퍼스널 패션블로그퍼스널 스타일사회문화적 자아이미지라캉의 응시무의식 구조와 자아개념상상적 자아사회적 자아본질적 자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4. 2. 김민자.
Abstract
뉴미디어 시대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라는 실시간 소통구조의 가상 공동체를 형성하였고, 새로운 소통과 자아표현 매체로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패션의 수용자가 주체적으로 패션 정보를 변형, 재조합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창조함으로써 나타나는 퍼스널 스타일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 자아표현의 장으로서 퍼스널 패션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자아이미지 유형과 스타일을 분석하고자 진행되었다.
퍼스널 패션블로그는 컴퓨터 스크린에 투영된 블로거의 패션이미지에 대한 블로거 자신과 타인, 내면의 응시구조를 통해 블로거가 주체적으로 다면적 자아의 속성을 드러내는 기제라 할 수 있다. 자아이미지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복합매체에 의한 창의적인 조작을 통해 실제적, 현실적 이미지에서 가상적, 환상적 이미지까지 다중적 표현이 가능하다.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자아이미지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을 도출하기 위해 사회문화적 자아이미지, 정신분석학에서 Lacan의 응시와 무의식 구조, 자아개념 등에 관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여 상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본질적 자아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상상적 자아는 나르시시즘, 퇴행, 동일시, 가상성의 세부 유형으로, 사회적 자아는 역할의 상징성과 타자의 욕망으로, 본질적 자아는 1차적 본능, 실제적 현실, 대상 a, 주이상스, 성적 도착으로 분류되었다.
사례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매체의 검증을 통해 자아이미지 유형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퍼스널 패션블로그를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 패션토스트, 체리블로섬걸, 블론드샐러드의 총 5개로 선정하였다. 블로거 자신의 이미지와 자신에 관한 글, 가족사진이나 개인의 소지품, 동일시하는 대상 등 자아이미지가 반영된 총 773개의 포스트를 도출하여 자아이미지 유형에 따라 사례를 분석하였다.
상상적 자아이미지에서 나르시시즘은 주로 패션스타일에 대한 소신과 만족에 관한 내용으로, 퇴행은 어머니를 포함한 유년기 이미지와 중세, 19세기, 20세기 패션 등 과거 시대를 재현하는 레트로, 빈티지 이미지로 나뉘었다. 동일시는 음악과 영화를 비롯한 문화·예술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나타났고, 가상성은 신화적, 동화적, 초현실적, 또는 몽환적 분위기의 가상적 상황과 초현실적 존재나 인간의 신체가 분리, 해체, 및 왜곡되어 나타나는 가상적 신체로 표현되었다.
사회적 자아이미지에서 역할의 상징성은 블로거의 나이, 성별, 국적, 이름, 직업, 가족관계 등 자신의 개인적 배경, 거주지 특성,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관한 자기소개가 대표적이다. 블로그 운영 상황과 비전, 팔로어와의 소통 등 블로거의 역할과 인간관계, 사회 활동 등도 포함된다. 타자의 욕망은 쇼핑과 뉴 아이템을 중심으로 블로거의 개성 있는 스타일 소개와 패션 위크 스타일이 대표적이며, 콜라보레이션, 인터뷰, 스피치, 브랜드 행사와 파티 참여, 잡지 화보 촬영, 수상 등 블로거의 사회적 자아가 가장 완성된 형태인 성취도 중요한 사례로 나타났다.
본질적 자아이미지에서 1차적 본능은 생리적, 심리적 본능이, 실제적 현실은 경제적 상황이 주된 사례로 나타났다. 대상 a는 블로거의 욕망과 결핍의 대상으로 파라다이스, 이상적 아름다움, 이루지 못한 꿈, 물신적 페티시즘 등으로 표현되었다. 주이상스는 결혼, 성별, 패션 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을 탈피하려는 시도, 두려움에 대한 극복,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등으로 나타났다. 성적 도착은 성에 대한 왜곡과 강조로 표현되었는데, 성기의 노출, 가슴 강조, 코르셋의 변형, 속옷의 겉옷화 등의 사례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블로거의 개인적 배경, 문화·예술적 경험과 취향, 트렌드와 사회적 성취 등이 자아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자아이미지 유형은 상상적 자아의 비중이 커질수록 사회적 자아의 비중은 반비례하고, 본질적 자아의 비중은 비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블로그 초반에는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 상상적 자아와 본질적 자아의 1차적 본능, 실제적 현실이 많이 등장하지만, 블로그가 성장해 갈수록 사회적자아의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개인의 일상을 중심으로 시작된 블로그가 점차 대중의 관심과 전문가의 인정을 받게 되면서, 자기도취적이며 자유로운 상상의 나래를 펼치던 자아이미지에서 역할의 상징과 욕망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자아이미지로 대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상상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 사이의 갈등이 본질적 자아이미지로 표현되기도 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상상적, 사회적, 본질적 자아는 자아이미지 성향에 따라 특정 스타일로 분류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상상적 자아의 속성인 나르시시즘, 퇴행, 동일시, 가상성은 키덜트 스타일, 레트로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초현실 스타일 등으로 표현되었다. 사회적 자아이미지에서 역할의 상징성은 유니폼 스타일, 기능적 스타일 등 특정 상황에 맞는 역할과 기능을 표현하는 TPO지향 스타일로 나타났다. 타자의 욕망은 시즌 칼라, 소재, 디자인 등 다양한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트렌디 스타일과 특정 브랜드 홍보를 위한 콜라보레이션 스타일로 대표되는 브랜드지향 스타일로 표현되었다. 마지막으로 본질적 자아이미지의 1차적 본능, 실제적 현실, 성적 도착, 대상 a, 그리고 주이상스는 구두, 가방 등 패션상품에 집착하는 물신주의적 페티시 스타일, 좀비와 마멋 등 기괴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그로테스크 스타일, 블랙 앤 화이트의 고스트, 뱀파이어, 죽은 사람을 연상시키는 고스 스타일 등으로 표현되는 경향을 보였다.

퍼스널 패션블로그는 개인의 상상적 자아가 가장 자유롭게 표현되며, 1차적 본능과 내면의 실제를 표출하는 본질적 자아도 가시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할의 상징과 욕망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자아를 대표적으로 표현해왔던 기존의 패션 매체와 차별화된다. 블로그에서 자아이미지는 개인의 미적 취향으로 나타나며, 퍼스널 스타일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유통구조 속에서 점차 획일화되어가는 패션에 신선한 자극과 영감을 제공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무의식 세계가 반영된 자아표현의 장으로서 블로그의 중요성, 현대 패션에서 퍼스널 스타일의 중요성, 개인의 자아이미지가 블로그라는 뉴미디어를 통해 패션시스템에서 새로운 메커니즘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치를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자아이미지 유형과 스타일은 디자인과 마케팅 등 패션의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메커니즘 요소로 활용될 수 있겠다. 첫째, 퍼스널 스타일에서 블로거의 참신한 사고와 감각은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과 관련 분야의 영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문화·예술적 소재의 창의적 활용, 상상력을 가시화시키는 연출과 촬영기법, 과감하고 독창적인 스타일링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 패션아이콘으로서 블로거의 영향력은 트렌드 제시와 브랜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1인 미디어인 블로그 뿐 아니라 다양한 패션 전문 매체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은 패션 비즈니스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퍼스널 스타일은 패션 소비자 프로파일을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팔로어를 블로거와 유사한 취향을 지닌 잠재적 소비자로 고려할 때, 브랜드 기획 시 자아이미지 유형별 스타일을 분석하여, 소비자 타겟에 맞는 패션스타일을 개발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현대패션이 추구하는 소비자 지향적 디자인과 마케팅의 토대가 되리라 기대한다.








주요어 : 퍼스널 패션블로그, 퍼스널 스타일, 사회문화적 자아이미지, 라캉의 응시, 무의식 구조와 자아개념, 상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본질적 자아
학 번 : 2009-3104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2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 Ecology (생활과학대학)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and Fashion Design (의류학과)Theses (Ph.D. / Sc.D._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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