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래연구방법론을 적용한 한국의 미래 의생활 예측 : Foresight in future fashion in Korea applying futures research methodolog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윤지

Advisor
하지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 미래 의생활 트렌드미래 의생활 예측미래연구방법론미래 예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6. 8. 하지수.
Abstract
거시적이고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에 다가올 패션과 의생활 제반에 대한 체계적인 예측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위한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한국의 미래 의생활을 예측, 이에 따른 적합한 대안과 해결방안을 구축하였다.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의류산업이 맞닥뜨리게 되는 예기치 못한 사건과 상황들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미래 패션과 의생활의 변화에 대한 예측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의 의류 산업에서 발생가능성이 높은 확실성을 지닌 미래의 의생활 변화뿐만 아니라 바람직하게 나아가야 할 미래상, 또한 예기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어떠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한국의 의류산업이 시대의 흐름에 앞서 가는 방향성을 갖는다면 외부 시장과의 경쟁에서도 우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과도 연결될 수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미래 의생활 예측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의 틀을 적용하였다. 미래 연구에서 활용되는 규범적, 탐험적, 정량적, 정성적 특성의 다양한 기법에 대해 탐구하고 중장기적인 미래 의생활 예측에 적합한 방법을 추출, 이를 활용하여 예측모델을 구축하였다. 도출된 방법론은 환경스캐닝, 델파이 설문, 시나리오의 구성, 전략의 수립이었다. 세부적으로는 환경스캐닝 단계에서 중장기적 미래 사회 예측에 적합한 STEEP분석 방법, 미래 의생활 변화의 트렌드의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에 대한 우선순위를 구성하기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방식인 델파이 설문, 그리고 미래 의생활의 변화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시나리오 기법 및 제시된 각 상황에 적합한 해결방안과 전략 수립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둘째, 도출된 한국의 의생활 변화의 핵심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사회 분야에서는 고령화 사회, 기술 분야에서는 IT의 발전, BT의 발전, NT의 발전, 환경 분야에서는 기후의 변화와 자원의 고갈, 경제와 정치 분야에서는 남북 갈등의 완화가 주요 트렌드로 나타났다. 또한 의생활 주요 트렌드는 실버세대 중심의 의류산업, IT와 의복의 결합, BT와 의복의 결합, NT와 의복의 결합, 3D 기술과 의복의 결합, 신소재의 도입 등으로 나타났으며, 환경 분야에서는 친환경과 자원절약의 주요 트렌드가 도출되었다.
글로벌 트렌드와 비교해 보았을 때 한국의 미래 트렌드는 인구감소와 고령화 사회, IT, BT, NT의 발전, 지구 온난화와 자원고갈의 면에서 공통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특히 급속한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과 남북갈등의 완화는 한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수한 상황으로 확인되었다.
의류분야 전문가 25인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설문을 통해 한국의 미래 의생활 주요 트렌드의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고 분석한 결과 이전 단계에서 도출된 대부분의 트렌드가 보통 수준 이상의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발생가능성-영향력 매트릭스 분석과 K-평균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술 친화적 의생활의 가능미래와 환경 친화적 의생활의 타당미래로 구분되는 두 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델파이 설문에서 미래에 발생하기 희망하는 의생활 트렌드에 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자유서술 형식의 개방형 질문을 실시한 결과 스타일이나 색상, 모양이 변하는 의류, 스스로 손상 복구가 가능한 소재, 혁신적 신체보정 의류, 신속한 환경·기후 적응형 의류, 순간이동이 가능한 의류와 액세서리, 착의가 필요 없는 가상현실 의류, 친환경적 폐기가 가능한 일회용 의복 등으로 나타났다. 수렴된 의견들에 대해 발생할 경우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는 항목에 대해 2차 설문을 실시한 결과 혁신적 신체보정 의류가 29.8%의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셋째, 이상의 결과와 분석을 바탕으로 데일리 패셔놀로지(Daily Fashionology), 네오 에콜로지 패션(Neo-ecological Fashion), 웨어러블 뷰티(Wearable Beauty), K-패션의 뉴 에라(New Era of K-Fashion)의 주제로 시나리오 1, 2, 3, 4를 구성하였다.
데일리 패셔놀로지의 시나리오 1에서는 고령화 사회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과 신체기능 증진의 기능에 적극 기여하는 의복의 미래, IT와 결합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가 일상복이 되는 미래의 의생활에 대한 상황을 설정하였으며, 다양한 IT 기반의 의류산업 유통의 변화상을 제시하였다. 네오 에콜로지 패션의 시나리오 2에서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윤리적 의식의 고취, 자원의 절약 차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미래 상황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개념을 탈피하여 신환경주의로 확장된 친환경적 의생활에 관한 흐름을 설정 하였다. 웨어러블 뷰티의 시나리오 3에서는 미래의 발전된 신소재와 의류, 미용 등의 결합으로 다분야의 기술이 융화된 웨어러블 뷰티, 즉 신개념 보정속옷 등 미래형 의복의 발생과 흐름에 대한 상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K-패션의 뉴 에라의 시나리오 4에서는 발생가능성은 다소 낮지만 남북의 관계가 개선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남북의 패션문화 교류와 한반도 패션 산업과 시장의 확대 등 의류 산업에서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넷째, 각 시나리오에 대응하는 전략 및 방향은 다음과 같다.
데일리 패셔놀로지 시나리오가 발생할 경우 미래형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다양화에 주력하고 옴니채널의 유통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실버산업의 시장규모가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가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부분에 대한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네오 에콜로지 패션 시나리오의 경우 의류기업들의 꾸준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미지구축이 필요하며 새로운 공유 시장의 형성 등 선순환구조를 이룰 수 있는 새로운 유통의 흐름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기존 방식의 친환경적 태도에서 더 나아가 기술과 결합한 신환경주의적 관점의 새로운 방식이 요구되며 신속한 신소재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웨어러블 뷰티 시나리오에서는 미래에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충족하기 위한 창의적 디자인과 의류 제품의 다양성을 갖추어야 함과, 기업의 내적 기술력의 차별성 확보를 통한 마케팅이 필수적임을 제안하였다. 또한 신소재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학제 간 소통과 의류산업 분야의 환경조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패션의 뉴 에라 시나리오에서는 남북의 경제협력과 개성공단이 재개될 경우 인적 자원의 활용 면에서 유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한국적 특수성을 반영하는 디자인 개발과 차별화된 상품의 유통전략에 필요하며 궁극적으로는 의류산업의 관점에서 북한은 생산의 기지인 동시에 새로운 시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남북 간의 다양한 패션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미래는 불확실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이 늘 발생하므로 본 연구에서 예측한 시나리오 역시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미리 마련한다는 것은 보다 현실에 충실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며 그러한 태도가 결국 다가올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한국의 의류 기업들도 미래 의류 시장을 선도해가기 위해서는 창의력을 가지고 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독보적 기술력을 지니기 위해 힘써야 하며 각자의 상황에 맞는 미래 예측을 통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뚜렷이 설정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2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