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남성의 몸 의식과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지수-
dc.contributor.author이채영-
dc.date.accessioned2017-07-13T16:48:47Z-
dc.date.available2017-07-13T16:48:47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4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295-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7. 2. 하지수.-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인간의 몸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과거에 인간의 몸을 사람의 형상을 이루는 전체 혹은 생리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였다면 현대에 몸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그 의미 또한 유동적으로 변화하였다. Michel Foucault가 몸을 사회적 합의와 관습을 통해 훈육되는 존재로 보았다면, 최근 Anthony Giddens를 중심으로 한 일련의 연구들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표현하고 정체성을 가시화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고 있다.
몸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변화하면서 몸의 영역이 확장되었고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이상적인 몸 이미지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였다. 특히 몸은 사회가 형성한 외모규범과 관련지어져 하나의 소비대상이자 자기표현의 장으로 받아들이면서, 몸 관리행동은 성별 및 연령, 직업 등에 상관없이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비현실적인 몸 이미지가 범람하게 되면서 사회․문화적으로 자각하는 소리가 높아졌고, 삶의 질 향상, 만족감, 건강과 같은 개념에 따라 몸 관리행동의 의미도 점진적으로 변화하여 복합적 의미를 띠게 되었다. 더불어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에 스포츠가 자연스럽게 접목되면서 몸에 대한 관심과 몸 관리행동에 대한 중요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확대되었다.
한국 남성의 몸은 유교사상과 가부장의 권위에서 비롯된 성별 위계가 일상화되면서 사회적으로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건강하고 강한 몸으로 대표되어 왔다. 과거 남성의 몸 관리행동이 남성적이지 못한 행위양식으로 간주되었다면, 현대에는 남성들이 몸을 가꾸고 관리하는 것이 남성답지 않다는 사회의 비난에서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남성들에게도 몸의 외형적 형태에 대한 관심은 더욱 확대 되었다.
의복은 동시대인들의 몸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며 그 조형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의류 산업에서도 소비자들의 몸에 대한 의식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body conscious fashion style)은 인간의 몸에 대한 미학적 재발견에서 출발하였으며 몸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스타일을 의미한다. 몸에 대한 의식 변화에 따라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에 관한 인식과 태도가 변화하면서 주요한 패션 테마로 빈번히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 및 변화과정을 사회․문화적, 개인적 영향의 맥락 안에서 고찰하고,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수용정도에 따라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활용경향과 특수성을 고찰함으로써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문헌연구과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심층면접은 몸의 심미적 특성에 민감하며 패션스타일 발현에 관심이 높으며 현재 규칙적인 몸 관리행동을 실천하고 있는 20~30대로 한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사회의 몸에 대한 의미를 분석한 결과 사회문화적 구성물로 보는 Foucault 중심의 시각과 주체적 표현의 장으로 보는 Giddens 중심 시각으로 양분되었다. Foucault는 몸을 사회 규율에 기인하여 의도를 담아 행동하는 구성체로써, 행위주체인 개인은 몸을 통해 사회관계망의 가치를 추구한다. 따라서 몸의 자유적 실천이 극단적으로 제한됨으로써 의도성, 강제성, 비 자율성, 불변성의 특성을 띤다고 하였다. 반대로 Giddens는 행위 주체인 개인이 몸과 관련하여 구조와 행위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자기 정체성의 가시적인 매개체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몸은 잠재성, 가변성, 자율성, 주체성의 특성을 띤다고 보았다.
둘째,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요인은 사회․문화적 영향요인과 개인적 영향요인으로 구분되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은 개인의 자아표현이 중요시된 현대에도 집단의식, 외모에 의한 평가 그리고 매체의 영향과 같은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한국 남성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의식은 군대의 분위기 조장, 남성다움의 강요, 타인에 대한 동조가 하위 구성요소로 도출되었다. 더불어 외모로 인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하거나, 외모 지적으로 인한 수치심이 몸 의식 발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신체적 건강을 염려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건강관리추구 요인과 이성 관계, 이미지 및 스타일 개선을 위한 성취적 외모관리 추구요인이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셋째, 한국 남성들은 몸 의식 발현에 따라 규칙적인 몸 관리행동을 실천하게 되고 실천 결과에 따라 몸 의식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몸 의식의 긍정적인 변화로는 정서적 만족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로 인한 자기정화, 관계 지향적 자신감 향상, 스타일적 자신감상승을 통한 자기성취가 있다. 부정적 변화로는 몸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함에 따라 몸에 대한 엄격한 평가가 확대되거나 불만족 요소가 확장되는 몸 감시가 강화가 나타났으며, 강박관념이 생성되면서 몸을 지속적으로 통제해야 할 대상으로 몸 의식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한국 남성들은 몸 의식이 발현되고 몸 관리행동을 실천함으로써 긍정적 혹은 부정적 의식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의복태도의 변화와 직결됨이 밝혀졌다. 특히 의복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있어 몸을 의식하는 수준이 매우 높아졌으며, 의복을 통해 몸을 더욱 매력적으로 과시하고자 하는 자기표현 욕구가 확대 되었다. 이와 같은 한국 남성들의 의복태도의 변화는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수용정도와 부분적인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수용 영향요인과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활용경향은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
첫째,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을 선호․수용하는 집단에서는 몸의 변화를 과시하여 드러내고자 하는 타자 지향적 과시와 몸을 통한 자기표현 욕구 증가 및 단점의 보완을 위한 자기만족적 표현 욕구가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촉진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을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집단에서는 몸과 패션을 분리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몸과 패션의 분리는 신체적 편안함을 우선시하여 의복을 선택하거나 몸을 우선시하여 특정 의복 스타일로부터 자유롭게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의복 선택을 추구하였다.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을 배제․불호하는 집단은 몸의 단점 부각에 대한 두려움과 몸을 드러내는 스타일에 대한 자체적 거부감이 나타났으며, 타인 시선에 대한 불편함이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의 방해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더불어 한국 사회의 보수적인 직무환경과 타인의 제재가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더불어 몸을 드러내는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실루엣을 여성적인 스타일로 인지하는 성에 의한 패션스타일 고정관념이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강한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선택과 활용에 있어 상체와 하체의 구분된 잣대를 적용하고 있었는데, 한국 남성들은 상체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것은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하체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의복 선택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한국 남성들에게 하체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스타일은 여전히 부정적이거나 보수적인 관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고, 이는 몸 관리행동을 통해 근육이 발달된 하체가 한국 사회에서 이상화된 몸 이미지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적극적 수용의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또한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선택에 있어 색상과 디테일을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활용경향에 있어 어둡고 절제된 색채 및 디테일이 배제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은 몸에 밀착하는 실루엣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시화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한국 남성의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의 특수성은 내면화된 집단의식에 따른 스타일 결정, 이상적인 몸의 재구성, 관리된 몸을 통한 내면의 표출이다. 한국 남성들은 몸에 대한 의식 수준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잡단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한국 남성의 집단적 가치에 따라 실루엣의 밀착정도 기준을 완화하여 스타일을 결정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문화적으로 이상화된 몸에 대한 기준은 개인의 이상적인 몸 이미지에 직접적이고 강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았으나, 패션스타일 표현에 있어서의 중요성은 매우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 남성들은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에 있어 개인이 가지는 고유한 몸 이미지보다 패션스타일이 규정하고 있는 몸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한국 남성들은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을 통해 개인의 내면 가치 및 사회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한국 남성들은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을 잘 단련된 몸을 과시함과 동시에 관리된 몸의 실루엣을 통해 매력적이고 세련된과 같은 개인의 내적 의미와 자기 관리가 잘 되어 능력 있어 보이는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복합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스타일로써 받아들이고 이었다. 즉, 한국 남성들에게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은 신체적 의미를 전달하는 것에 큰 무게를 크게 두지 않고, 개인의 몸 의식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의도를 담아 발현되는 스타일인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몸이 한국 남성들의 일상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로 자리 잡고 있으며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에 대한 욕구가 큰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몸 관리행동에 참여하는 남성들은 자신의 몸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기호 가치로써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패션 브랜드들은 남성의 체형과 몸 의식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의복 기획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은 의복의 맞음새가 매우 중요하므로 상품 기획 및 디자인 과정에 있어 사이즈, 재단, 소재의 특성을 디자인에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몸과 패션에 대한 선행연구가 주로 여성에만 초점이 맞추어 있었기에 본 연구는 몸에 대한 민감해 지는 현대의 남성 집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고, 몸 의식의 이해를 필요로 하는 남성용 바디컨셔스 패션 상품 기획 및 디자인 방향 설정에 활용될 수 있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이 하나의 개념용어로 정의되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 남성 개개인의 경험에 따른 구체적인 몸 의식을 살펴봄으로써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의 특수성을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몸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특정 남성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한국 전 남성에 대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7
제 3 절 연구문제 8
제 2 장 이론적 고찰 9
제 1 절 몸에 대한 사회학적 담론 9
1. 권력 작용으로서 실천되는 몸 10
2. 자아표현으로서의 능동적인 몸 15
3. 몸의 객체성과 주체성의 공존 19
제 2 절 몸 의식과 몸 관리행동 23
1. 몸 이미지 24
2. 몸 의식 변화에 따른 몸 관리행동 27
제 3 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35
1.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개념 35
2. 20세기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의 형성 37
3. 한국 남성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에 대한 인식 43
제 3 장 연구방법 48
제 1 절 연구방법 및 절차 48
1. 질적 연구 방법 48
2.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 50
제 2 절 질적 연구의 구성 53
1. 연구 대상 53
2. 심층 인터뷰 문항의 구성 58
3. 연구 수집 및 분석 61
제 4 장 한국 남성의 몸 의식과 몸 관리행동 64
제 1 절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 64
1. 몸 의식 발현의 사회문화적 영향 65
2. 몸 의식 발현의 개인적 영향 78
제 2 절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변화 90
1. 몸 관리행동을 통한 몸 의식의 긍정적 변화 91
2. 몸 관리행동을 통한 몸 의식의 부정적 변화 97
제 3 절 한국 남성의 몸 의식 발현 및 변화과정 104
제 5 장 한국 남성의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107
제 1 절 몸 의식 변화에 따른 의복 태도 변화 107
제 2 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수용 정도와 발현요인 111
1.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수용선호 111
2.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선택적 수용 117
3.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배제불호 120
제 3 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활용경향 132
1. 상하의의 구분된 실루엣 활용 135
2. 절제된 색상의 활용 140
3. 제한적인 소재와 디테일 활용 142
제 4 절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의 특수성 150
1. 내면화된 집단의식에 따른 스타일 결정 150
2. 패션스타일에 의한 이상적인 몸의 재구성 155
3. 관리된 몸을 통한 개인의 내면 표출 158
제 6 장 결론 162
제 1 절 요약 및 결론 162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안 165
참고문헌 167
부록 180
Abstract 18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4430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
dc.subject몸 의식-
dc.subject몸 관리행동-
dc.subject한국 남성 패션스타일-
dc.subject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dc.subject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발현요인-
dc.subject.ddc646-
dc.title한국 남성의 몸 의식과 바디컨셔스 패션스타일-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87-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