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지식과 추론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순형-
dc.contributor.author김은영-
dc.date.accessioned2017-07-13T16:48:59Z-
dc.date.available2017-07-13T16:48:59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903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29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3. 2. 이순형.-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지식과 추론

이 연구는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지식과 과학적 추론이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 추론을 통해 아동의 사전지식이 사후지식으로 변화되는지 여부와 사후지식 형성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중류층 거주 지역 어린이집 3곳과 초등학교 2 곳에 다니는 4, 6, 8세 아동 각 40명씩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부침(浮沈)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에서 무게과제와 크기과제를 수행하도록 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반복측정 변량분석, 쌍체t검증,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전지식은 부침현상과 낙하현상에서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경사면이동현상에서는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수행 점수는 8세가 6세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전지식은 과제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침현상에서는 무게과제의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낙하현상과 경사면이동현상에서는 크기과제의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전지식은 부침현상과 낙하현상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부침현상에서는 4, 6, 8세 아동 모두 무게과제의 수행 점수가 높았고, 낙하현상에서는 4, 6, 8세 아동 모두 크기과제의 수행 점수가 높았다.
둘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과학적 추론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세 현상 모두에서 4세보다 6, 8세의 추론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추론은 부침현상과 경사면이동현상에서 과제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침현상에서는 무게과제의 추론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경사면이동현상에서는 크기과제의 추론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추론은 부침현상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부침현상에서 4세와 6세의 무게과제 수행 점수가 크기과제 수행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8세의 수행에는 과제 종류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셋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후지식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세 현상 모두에서 4세보다 6, 8세의 사후지식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후지식은 부침현상에서 과제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침현상에서 무게과제의 사후지식 수행 점수가 크기과제의 수행점수보다 더 높았다.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후지식은 부침현상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부침현상에서 4세와 6세는 무게과제의 수행 점수가 더 높았다. 그러나 8세는 과제 종류에 따른 수행의 차이가 없었다.
넷째, 과학적 추론 후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후지식은 세 현상에서 모두 사전지식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침현상에서 4, 6, 8세 아동 모두 사전지식보다 사후지식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무게과제보다 크기과제에서 부침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낙하현상에서는 4, 6, 8세 아동 모두 사전지식보다 사후지식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크기과제보다 무게과제에서 낙하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경사면이동현상에서 4, 6, 8세 아동 모두 사전지식보다 사후지식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크기과제보다 무게과제에서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가 더 컸다.
다섯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아동의 사후지식 형성은 과학적 추론과 사전지식의 영향을 받았다. 부침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형성은 크기과제 추론, 무게과제 추론의 순으로 영향을 받았다. 낙하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형성은 무게과제 추론, 크기과제 추론, 크기과제 사전지식의 순으로 영향을 받았다. 경사면이동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형성은 크기과제 추론, 무게과제 추론, 크기과제 사전지식의 순으로 영향을 받았다.
이 연구는 물체의 움직임 현상(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지식과 과학적 추론이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추론 후 형성된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후지식이 사전지식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추론과 사전지식이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형성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8
1. 아동의 지식발달에 대한 이론 8
2. 아동의 물리지식의 실재와 변화 11
1) 아동의 물리지식 11
(1) 부침(浮沈)현상에 대한 아동의 물리지식 13
(2) 낙하현상에 대한 아동의 물리지식 17
(3) 경사면이동현상에 대한 아동의 물리지식 19
2) 아동의 과학적 추론 21
(1) 아동의 추론 발달 21
(2) 증거 제시와 과학적 추론 24
3) 물리지식의 변화 25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29
1. 연구문제 29
2. 용어 정의 31
1) 물체의 움직임 현상 31
(1) 부침(浮沈)현상 31
(2) 낙하현상 32
(3) 경사면이동현상 32
2)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지식 33
(1) 사전지식 33
(2) 사후지식 33
3)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과학적 추론 33

Ⅳ.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과제 34
3. 측정도구 37
1) 사전지식 측정도구 37
(1) 부침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39
(2) 낙하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43
(3)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45
2) 과학적 추론 측정도구 47
(1) 부침현상 추론 측정도구 50
(2) 낙하현상 추론 측정도구 50
(3) 경사면이동현상 추론 측정도구 53
3) 사후지식 측정도구 55
4. 연구절차 55
1) 예비조사 55
2) 본조사 56
5. 자료분석 57

Ⅴ. 결과 및 해석 58
1.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전지식 58
1)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사전지식 58
2)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낙하현상 사전지식 65
3)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68
2.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과학적 추론 70
1)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추론 70
2)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낙하현상 추론 76
3)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경사면이동현상 추론 78
3.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81
1)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사후지식 81
2)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낙하현상 사후지식 87
3)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경사면이동현상 사후지식 89
4.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 92
1) 부침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 92
2) 낙하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 95
3)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의 차이 97
5. 연령, 사전지식과 과학적 추론이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후지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101
1) 연령, 사전지식과 추론이 부침현상 사후지식에 미치는 영향 101
2) 연령, 사전지식과 추론이 낙하현상 사후지식에 미치는 영향 103
3) 연령, 사전지식과 추론이 경사면이동현상 사후지식에 미치는 영향 105

Ⅵ. 결론 및 제언 111
1. 결론 및 논의 111
2. 의의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4
부록 132
ABSTRACT 136
표 목 차

연구대상 구성 34
무게과제와 크기과제 36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전지식 측정도구 38
물체의 쌍제시 유형과 부침 판단 예측 41
부침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42
낙하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44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측정도구 47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과학적 추론 측정도구 48
부침현상 추론 측정도구 51
낙하현상 추론 측정도구 52
경사면이동현상 추론 측정도구 54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점수 59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 반복측정 변량분석 60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전지식 응답유형 백분율 62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사전지식 단순주효과분석 64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
추론 점수 71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
추론 반복측정 변량분석 73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부침현상 추론 단순
주효과분석 74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추론 응답유형 백분율 75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상 사후지식 점수 82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부침현상, 낙하현상, 경사면이동현 상 사후지식 반복측정 변량분석 84
연령과 과제 종류의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부침현상 사후지식 단순주효과분석 84
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사후지식 응답유형 백분율 86
부침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의 차이 93
낙하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의 차이 96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의 차이 98
부침현상 사후지식, 사전지식, 추론, 연령의 상관관계분석 102
부침현상 사후지식 형성에 대한 독립변인의 상대적 영향 중다회귀분석 102
낙하현상 사후지식, 사전지식, 추론, 연령의 상관관계분석 104
낙하현상 사후지식 형성에 대한 독립변인의 상대적 영향 중다회귀분석 104
경사면이동현상 사후지식, 사전지식, 추론, 연령의 상관관계분석 106
경사면이동현상 사후지식 형성에 대한 독립변인의 상대적 영향 중다회귀분석 106


그 림 목 차

무게과제 35
크기과제 35
부침현상 사전지식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64
낙하현상 사전지식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67
부침현상 추론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효과 74
부침현상 사후지식에서 연령과 과제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효과 85
연령별, 과제 종류별 부침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 차이 93
연령별, 과제 종류별 낙하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 차이 96
연령별, 과제 종류별 경사면이동현상 사전지식과 사후지식 점수 차이 98



부 록 목 차

현상별 측정도구 132
조사 기록지 13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15207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물체의 움직임 현상(부침현상-
dc.subject낙하현상-
dc.subject경사면이동현상)-
dc.subject물리지식-
dc.subject사전지식-
dc.subject사후지식-
dc.subject과학적 추론-
dc.subject.ddc649-
dc.title물체의 움직임 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지식과 추론-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ix, 138-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