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의도귀인과 정서귀인이 반응적 공격성과 주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른 차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현심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도귀인정서귀인반응적 공격성주도적 공격성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 및 의도귀인과 정서귀인이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연령에 따라 공격성 및 귀인의 양상이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별로 유아의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이 연령에 따라 의도귀인 및 정서귀인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여, 유아의 연령과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라 유아가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을 표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인지요인과 정서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서울시 및 경기도 중류층 거주 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다니는 3세, 5세 유아 138명을 대상으로 공격성과 의도귀인 및 정서귀인에 관한 이야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단일표본 t검증, 반복측정 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세 유아는 5세 유아보다 가상적 놀이 상황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준 상대 유아에게 그에 대한 대응으로 반응적 공격성을 더 많이 표출하였다. 3세 유아는 5세 유아보다 다른 사람의 공격 행동을 받았을 때 신체적 상해를 주거나 물건을 손상시키는 반응적-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 유아는 상대 유아가 두려워할 때보다 기뻐할 때 다른 사람의 공격 행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대응하는 반응적-언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
둘째, 3세 유아는 5세 유아보다 가상적 놀이 상황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를 가진 주도적 공격성을 더 많이 표출하였다. 3세 유아는 5세 유아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기 위해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주거나 물건을 빼앗는 주도적-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 유아는 상대 유아가 슬퍼할 때보다 화를 낼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주도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 유아는 상대 유아가 슬퍼할 때보다 기뻐하거나, 화를 내거나, 두려워할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기 위해 언어를 매개로 상대에게 해를 끼치는 주도적-언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
셋째, 유아는 상대 유아가 슬퍼하거나 두려워할 때보다 기뻐하거나 화를 낼 때 타인의 행동을 더 의도적으로 판단하였다.
넷째, 5세 유아는 3세 유아보다 가해자가 느낄 것이라고 예측되는 정서의 원인을 타당하게 판단하였다.
다섯째, 의도귀인과 정서귀인은 유아의 반응적 공격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반응적 공격성은 슬픔, 화남, 두려움 조건에서 공통적으로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반응적-신체적 공격성은 기쁨 조건에서 가해자 정서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반응적-언어적 공격성은 화남 조건에서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3세 유아의 반응적-신체적 공격성은 기쁨 조건에서 가해자 정서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5세 유아의 반응적 공격성은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상관없이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기쁨 조건에서는 의도귀인과 함께 피해자 정서귀인이 반응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쳤다. 5세 유아의 반응적-언어적 공격성은 화남 조건에서 의도귀인과 가해자 정서귀인의 영향을 받고, 두려움 조건에서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여섯째, 의도귀인과 정서귀인은 유아의 주도적 공격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화남 조건에서 의도귀인이 주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었고, 두려움 조건에서 피해자 정서귀인과 가해자 정서귀인이 주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었다. 주도적-관계적 공격성은 두려움 조건에서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3세 유아의 주도적 공격성과 주도적-관계적 공격성은 두려움 조건에서 가해자 정서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5세 유아의 경우 기쁨, 화남, 두려움 조건에서 의도귀인이 주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두려움 조건에서 의도귀인과 함께 피해자 정서귀인이 주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쳤다. 5세 유아의 주도적-언어적 공격성은 기쁨 조건에서 정서귀인과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고, 화남 조건에서 의도귀인의 영향을 받았다.
이 연구는 유아의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이 유아의 연령 및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유아의 연령 및 상대 유아의 정서 조건별로 유아의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에 미치는 의도귀인 및 정서귀인의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유아의 반응적, 주도적 공격성은 부분적으로 사회정보처리과정의 해석단계에서 인지요인 및 정서요인과 관련성이 있음을 입증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