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령기 북한이탈가정 아동대상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 심리적 외상의 회복과정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강이-
dc.contributor.author권윤정-
dc.date.accessioned2017-07-13T16:50:22Z-
dc.date.available2017-07-13T16:50:22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68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31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8. 이강이.-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놀이치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질적 사례 분석을 통해 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특징, 놀이의 변화, 관계의 특징, 관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애착 대상으로서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을 살펴보아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상담과정에서의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이 보이는 놀이의 특성과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이 보이는 관계의 특징과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의 모집은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다니고 있는 대안학교에서 이루어졌다. 초등학교 2-3학년 여아 4명이 모집되었다. 아동의 문제에 따라 내면화, 외현화 문제를 보이는 아동 한 명 씩을 짝을 지어 두 개의 집단을 구성하였고, 두 집단을 대상으로 40회기씩, 총 80회기의 집단놀이치료를 진행하였다. 아동상담과정에서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교사를 면담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상담회기 녹음자료, 상담회기보고서, 회기진행에 대한 상담자기록, 면담기록, 회기 중에 찍은 놀이 및 모래사진, 아동의 일기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이탈가정 아동은 주로 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외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애착 중심의 상담이 효과적이었다. 상담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은 상담자를 안전기지로 활용하여 자신이 정서적 박탈이 일어났던 때로 퇴행하여 그 시기에 결핍되었던 정서적 욕구를 채워나가며 애착관계를 긍정적으로 재형성하였다. 상담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은 점차 퇴행이 잦아들며 또래들이 보이는 수준의 활동을 통해 발달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현장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교육하거나 상담할 때 이들이 심각한 정서적 박탈이 있음을 이해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통해 아동이 안전감을 획득한 다음 발달과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둘째,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놀이를 통한 상담방법은 치료적으로 유용하였다. 북한이탈가정 아동은 심리적 외상을 외상 후 놀이(posttraumatic play)를 통해서 반복적으로 재연하였다.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아동의 자연스러운 표현 수단을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표출하도록 기회(Schaefer & Drewes, 2011)를 제공해주었다. 자발적인 자기표현을 통한 통제감 회복은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심리적 외상을 극복하고 변화를 보이게 되었던 원동력이었다.
셋째, 북한이탈가정 아동은 집단놀이치료를 통해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지지를 얻고 상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해나갈 수 있었다. 상담 방법 중에서 집단 상담은 다른 아동과의 관계 및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성장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심리사회적 과정을 제공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학령기에 있는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상담하는데 집단 상담이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문제가 경감되고 관계에 대한 표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35회기 이상의 상담이 요구됐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주로 경험하는 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외상을 다루는데는 단순한 외상이나 증상을 다루는 것보다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북한이탈가정 아동처럼 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아동에게는 단기적인 상담보다는 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놀이치료에서의 상담관계를 통해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애착이 재형성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상담 과정을 애착이론의 관점에서 심도 깊게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 아동 상담의 과정과 결과를 생생하게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을 비롯한 위기 집단의 아동을 상담하는 상담자들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
1. 애착이론의 관점에서 본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위기 7
1) 애착이론과 심리치료 8
2)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애착문제 11
2. 학령기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심리적 외상 12
1) 탈북 및 정착과정에서의 심리적 상처 12
2) 불안정한 가정환경으로 인한 분리 및 애착문제 14
3) 이주로 인한 상실감 15
3. 학령기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16
1) 불안 17
2) 우울 18
3) 위축 20
4) 공격성 21
5) 주의력 저하 21
4. 학령기 북한이탈가정 아동대상 상담접근의 원리 23
1)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의 적용 23
2) 위기 집단 아동 대상 상담의 특징과 한계 26
3) 북한이탈가정 아동대상 상담의 기본원리 28

Ⅲ. 연구문제 32

Ⅳ. 연구방법 및 절차 34
1. 연구참여자 34
1) 연구대상 아동 36
2) 정보제공자 41
3) 연구자 42
2.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문제에 따른 상담목표 설정 43
1) 심리검사 및 교사보고에 따른 아동의 문제 43
2) 상담목표 50
3. 상담설계 51
1) 놀이환경구성 51
2) 집단구성 53
3) 상담회기계획 및 절차 54
4) 정보수집 56
4. 상담절차 및 기법 57
1) 상담초기 58
2) 상담중기 61
3) 상담후기 65
4) 종결 66
5.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66

Ⅴ. 연구결과 및 해석 70
1.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보이는 놀이 의 특징 76
1) 외상적 생활경험: 우리를 키울 힘이 없는 엄마 76
2) 애정 욕구 충족: 실컷 먹고 행복할 거 같아 82
3) 복잡한 상실감: 북한에 있는 가족 때문에... 86
4) 한계 시험: 규칙 때문에 더 스트레스 91
2.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보이는 놀이 의 변화 95
1) 내면화 문제 아동: 놀이를 통해 힘을 얻기 95
2) 외현화 문제 아동: 놀이를 통해 힘을 조절하기 101
3.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 아동이 보이는 관계 의 특징 107
1) 성인에 대한 신뢰부족: 믿어도 돼요? 107
2) 피상적인 관계: 뭐 줄 거예요? 109
3) 강한 자기주장: 내가 먼저 111
4) 수용과 인정에 대한 욕구: 선생님은 너 안 좋아해. 113
4. 집단놀이치료 과정에서 북한이탈가정이 보이는 아동 관계 의 변화 116
1) 내면화 문제 아동: 수용되는 경험하기 117
2) 외현화 문제 아동: 소통 배우기 120

Ⅵ. 결론 및 제언 124
1. 결론 및 논의 124
2. 의의 및 제언 131

참고 문헌 133

부록 151

Abstract 15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9561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북한이탈가정 아동-
dc.subject심리적 외상-
dc.subject학령기-
dc.subject집단놀이치료-
dc.subject.ddc649-
dc.title학령기 북한이탈가정 아동대상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 심리적 외상의 회복과정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57-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dc.date.awarded2016-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