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기술 경험에서의 소비자 효용 · 비효용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나종연 | - |
dc.contributor.author | 최아영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3T16:52:59Z | - |
dc.date.available | 2017-07-13T16:52:59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1871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035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4. 2. 나종연.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라는 집합적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인식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 SNS 네트워크 분석, 그리고 소비자조사 등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각각은 독립적으로 서술된 세 가지 연구문제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채택되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란 다소 추상적인 기술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경험으로부터 어떤 것들을 연상해내는지를 파악해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을 활용해 탐색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이라는 구체적 기술로 연구의 범위를 좁히고, 자연스러운 발화맥락에서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표현한 트윗 메시지를 수집하여 네트워크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효용과 비효용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이는 마지막 세 번째 연구에서 소비자조사를 통해 일반화될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소비자의 스마트기술 경험에 대한 정성적 연구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소비경험 2.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자료수집 및 분석 제 4 절 연구결과 1. 스마트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 2. 스마트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제 5 절 소결 제 3 장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에 대한 SNS데이터 네트워크 분석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소비자 효용과 비효용: 소비가치의 관점에서 2.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소비자 효용과 비효용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네트워크 분석 3. 자료수집과 분석 제 4 절 연구결과 1.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범주화 2.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구조화 제 5 절 소결 제 4 장 스마트폰 소비자 유형화 및 소비자 효용 · 비효용 결정요인 분석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활용행동 2. 통제감 3. 기술준비도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자료수집 및 분석 3. 조사도구의 구성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4 절 연구결과 1. 소비자가 인식한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하위 차원 2. 스마트폰 활용양식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3. 소비자가 인식한 스마트폰 효용 · 비효용의 영향요인 분석 제 5 절 소결 제 5 장 요약 및 결론 제 1 절 결과의 요약 제 2 절 결론 및 제언 1. 시장 · 사회적 차원 2. 정책적 차원 3. 학문적 차원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2447884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스마트기술 | - |
dc.subject | 스마트폰 | - |
dc.subject | 사용자 경험 | - |
dc.subject | 효용과 비효용 | - |
dc.subject | 결정적 사건기법(CIT) | - |
dc.subject | 네트워크분석 | - |
dc.subject.ddc | 649 | - |
dc.title | 스마트기술 경험에서의 소비자 효용 · 비효용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itation.pages | xvi, 170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 - |
dc.date.awarded | 2014-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