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술 경험에서의 소비자 효용 · 비효용 연구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라는 집합적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인식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 SNS 네트워크 분석, 그리고 소비자조사 등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각각은 독립적으로 서술된 세 가지 연구문제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채택되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란 다소 추상적인 기술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경험으로부터 어떤 것들을 연상해내는지를 파악해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을 활용해 탐색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이라는 구체적 기술로 연구의 범위를 좁히고, 자연스러운 발화맥락에서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표현한 트윗 메시지를 수집하여 네트워크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효용과 비효용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이는 마지막 세 번째 연구에서 소비자조사를 통해 일반화될 수 있었다.

스마트기술; 스마트폰; 사용자 경험; 효용과 비효용; 결정적 사건기법(CIT); 네트워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