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기술 경험에서의 소비자 효용 · 비효용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나종연-
dc.contributor.author최아영-
dc.date.accessioned2017-07-13T16:52:59Z-
dc.date.available2017-07-13T16:52:59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71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35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4. 2. 나종연.-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라는 집합적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인식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 SNS 네트워크 분석, 그리고 소비자조사 등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각각은 독립적으로 서술된 세 가지 연구문제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채택되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술이란 다소 추상적인 기술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경험으로부터 어떤 것들을 연상해내는지를 파악해내기 위하여 결정적 사건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을 활용해 탐색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이라는 구체적 기술로 연구의 범위를 좁히고, 자연스러운 발화맥락에서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표현한 트윗 메시지를 수집하여 네트워크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효용과 비효용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이는 마지막 세 번째 연구에서 소비자조사를 통해 일반화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소비자의 스마트기술 경험에 대한 정성적 연구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소비경험
2.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자료수집 및 분석
제 4 절 연구결과
1. 스마트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
2. 스마트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제 5 절 소결

제 3 장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에 대한 SNS데이터 네트워크 분석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소비자 효용과 비효용: 소비가치의 관점에서
2.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소비자 효용과 비효용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네트워크 분석
3. 자료수집과 분석
제 4 절 연구결과
1.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범주화
2.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구조화
제 5 절 소결

제 4 장 스마트폰 소비자 유형화 및 소비자 효용 · 비효용 결정요인 분석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활용행동
2. 통제감
3. 기술준비도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자료수집 및 분석
3. 조사도구의 구성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4 절 연구결과
1. 소비자가 인식한 스마트폰 소비자 효용 · 비효용의 하위 차원
2. 스마트폰 활용양식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3. 소비자가 인식한 스마트폰 효용 · 비효용의 영향요인 분석
제 5 절 소결

제 5 장 요약 및 결론
제 1 절 결과의 요약
제 2 절 결론 및 제언
1. 시장 · 사회적 차원
2. 정책적 차원
3. 학문적 차원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4788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스마트기술-
dc.subject스마트폰-
dc.subject사용자 경험-
dc.subject효용과 비효용-
dc.subject결정적 사건기법(CIT)-
dc.subject네트워크분석-
dc.subject.ddc649-
dc.title스마트기술 경험에서의 소비자 효용 · 비효용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vi, 170-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