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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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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여정성-
dc.contributor.author박주희-
dc.date.accessioned2017-07-13T16:53:26Z-
dc.date.available2017-07-13T16:53:26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735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359-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6. 8. 여정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과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틀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협동조합의 과거와 현재를 해석 및 진단하고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협동조합 사상가들의 지향에 대한 검토를 통해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을 정의하고, 성공요인 도출을 위해 기업소유권이론, 협동조합운동론, 공유자원의 성공적관리 등 관련 이론적 성과를 종합하였다. 또한 이렇게 도출한 분석틀을 한국협동조합 역사적 전개과정 및 현대의 대표적 소비자협동조합에 적용하여 이러한 분석틀이 해석 및 진단과 전략의 도구로서 유용한지 검토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존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여 도출한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과 성공요인 분석틀은 아래와 같다.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은 소비자협동조합의 지속성, 시장에서의 역할, 경제적·사회적 기여의 깊이에 따라서 다양한 차원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을 위해서는 (1) 소비자가 기업을 소유함으로써 극복 가능한 시장계약비용이 있어야 하고, (2) 소비자소유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조직운영이 이루어져야 하고, (3) 이러한 소유비용과 시장계약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치 및 사회 환경이 소비자협동조합에 우호적이어야 한다. 이때 두 번째 소비자소유를 통한 효율적인 조직운영위한 세부 요인으로 (2-1) 소비자참여 촉진요인과 (2-2) 거버넌스 비용요인을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분석틀은 한국 소비자협동조합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었으며, 현재를 진단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소비자협동조합 이론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실천적으로는 소비자협동조합운동의 성찰과 진단의 도구를 제공해 준다. 본 연구는 투자자소유기업과 차별적으로 소비자소유기업이라는 특성으로 생기는 강점과 약점을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요인 분석에 초점으로 삼았는데, 일반적인 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조직관리 등의 논의는 관련된 부분에서만 간략하게 다루었다. 기업의 조직관리는 소비자학의 주요연구영역은 아니지만 소비자협동조합의 발전을 위해 통합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주제이며 미래에 추가적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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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4
제 3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
1. 연구문제 5
2. 연구방법 6

제 2 장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에 대한 분석틀 도출 7
제 1 절 소비자협동조합 성공의 정의 7
1. 소비자협동조합의 정의와 특징 7
2. 소비자협동조합에 대한 사상의 전개과정 12
3.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의 정의 17
제 2 절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과 관련된 연구 21
1. 협동조합운동적 접근 21
2. 경제학적 접근 24
3. 성공과 성공요인의 측정에 관한 연구 27
제 3 절 한스만의 협동조합 이론 31
1. 한스만의 협동조합이론의 개요 31
2. 소비자 협동조합에서의 한스만 이론 적용 사례 38
3. 한스만의 협동조합이론의 강점 및 한계점 41
4. 본 연구에서 한스만이론의 보완 43


제 4 절 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요인 분석틀 45
1. 시장계약비용 요인 47
2. 조직운영요인-소비자참여 촉진 요인 56
3. 조직운영요인-거버넌스비용 완화 요인 61
4. 정치 및 사회환경 요인 63

제 3 장 한국 소비자협동조합에 대한 적용 및 진단 65
제 1 절 일제강점기의 소비자협동조합 65
1. 개관 65
2. 성공의 차원 68
3. 성공 요인별 분석 71
4. 소결 90
제 2 절 해방 이후부터 80년대 말까지의 소비자협동조합 91
1. 개관 91
2. 성공의 차원 94
3. 성공요인별 분석 99
4. 소결 107
제 3 절 8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의 소비자협동조합 109
1. 개관 109
2. 성공의 차원 112
3. 성공요인별 분석 116
4. 소결 126

제 4 장 요약 및 결론 128

참고문헌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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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2641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협동조합-
dc.subject소비자협동조합-
dc.subject한국협동조합사-
dc.subject거래경제학-
dc.subject성공요인-
dc.subject소비자운동-
dc.subject.ddc649-
dc.title소비자협동조합의 성공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24-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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