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한글의 행위자 네트워크 분석

이 연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지배적 위치를 지켜온 워드프로세서 한글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먼저, 한글을 단순한 워드프로세서가 아닌 우리 문화의 새로운 동력으로서 소프트웨어로 규정했다. 한글은 소프트웨어로서 우리 사회‧문화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소프트웨어는 버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정의된 명령에 따라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호작용의 결과에 따라 자율적인 움직임을 갖고 있다. 소프트웨어로서 한글은 고정된 실재가 아니다. 한글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물질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한글은 단순히 컴퓨터에서 글을 입력하는 도구 중 하나가 아니라,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 사회‧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왔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소프트웨어로서 한글의 이러한 실체를 인정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NT)의 관점을 적용했다. ANT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비인간을 행위자로서 인간과 대칭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ANT 관점을 통해 비인간 행위자로서 한글의 실체를 인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한글이 지금까지 변화해 온 과정을 효율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대안적 관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ANT는 아직 미완성인 이론으로 ANT 개념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또한 ANT 관점의 선행 연구들은 여전히 인간 중심적인 네트워크 분석에 치우쳐 있다. 새로운 문화의 동력이 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실재성을 인정하기 위한 대안적 관점으로서 ANT의 필요성은 받아들이는 동시에 ANT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연구할 때 갖게 되는 이론적, 방법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도 필요하다.

보이지 않거나 보지 않으려 했던 실체들을 인정하는 ANT 관점의 이론적 유용성을 유지하면서 ANT의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사회 구조에 대한 무시, 오히려 모호해지는 인간, 연구자가 부여받는 절대적 권한 등을 극복하는 방안은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해석이다. 이 연구는 한글을 새로운 사회‧문화의 동력으로서 소프트웨어로 규정한 뒤 지난 20여 년 동안 한글이 형성해 온 행위자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소프트웨어 연구 관점에서 해석했다. 각각 일정 부분 한계를 갖고 있는 ANT와 소프트웨어 연구를 통합한 새로운 이론적 틀로서 소프트웨어 한글을 다루는 것이다. 방법론적으로는 소프트웨어의 행위자 네트워크를 기능-기능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인간-소프트웨어의 다층적 네트워크로 구분해 분석했다. 여전히 인간 중심적인 네트워크 분석에 머무르고 있는 ANT 관점의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다층적 네트워크 분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글이 지난 20여 년 동안 형성해 온 행위자 다층적 네트워크를 세 시기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 결과 한글의 네트워크는 시기별로 다층적인 네트워크 중 어떤 하나가 부각돼 보인다고 할 수 있었다. 한글 네트워크의 시기별 분석 결과, 한글이 확산되던 시기에는 한글 인간 네트워크에서 교호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부각돼 보일 수 있었다. 한글이 위기를 겪던 시기에는 내부 기능 네트워크에서 교호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현재는 소프트웨어의 네트워크에서 교호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한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 행위자;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