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이 노인차별에 미치는 영향: 정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perceived threat to elderly group on ageist behavior: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emotion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이 노인차별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임을 밝히고,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과 노인차별의 관계를 노인에 대한 분노, 존경, 연민이 매개함을 확인하고, 노인에 대한 정서의 유도 혹은 노인세대가 위협적 또는 비위협적이라는 인식의 유도에 따라 노인차별 수준이 달라지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크게 세 개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1의 목적은 청장년 세대가 노인세대를 위협적이라고 인식하는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두 개 표본을 표집하고, 한 표본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에 포함될 문항 및 요인구조를 확인하였고, 다른 한 표본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정치적 위협 인식, 가치관 위협 인식, 경제적 위협 인식의 3요인으로 구성된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 척도(PTES)를 완성하였다. 또한 다집단 동등성 검증을 통해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 척도가 20대부터 50대까지의 연령 집단에게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아울러 신뢰도 분석 및 관련 변인과의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본 척도가 청장년 세대가 노인세대를 위협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라는 점을 밝혔다.

연구2에서는 설문 연구를 통해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과 노인차별의 관계를 노인에 대한 분노, 존경, 연민이 매개하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분노와 존경이 각각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과 노인차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3에서는 노인에 대한 새로운 정서 경험이나 노인세대가 위협적 또는 비위협적이라는 정보에 따라서 노인차별이 달라질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유도 방법을 통해 노인에 대한 정서나 노인세대가 위협적 혹은 비위협적이라는 인식을 유도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3-1에서는 두 조건의 참여자에게 각각 노인에 대한 분노와 존경을 유도하여 유도된 정서 조건에 따라 노인차별 정도가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노인차별은 유도된 정서 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는 않았다.

연구 3-2에서는 두 조건의 참여자에게 각각 노인세대가 청년세대에게 위협이 된다는 정보와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세대 위협에 대한 인식 수준이 서로 달라지도록 유도하고, 위협 조건과 비위협 조건의 노인차별 정도가 다른지 확인하고, 아울러 조건이 노인차별에 미치는 영향을 분노, 존경, 연민이 매개 혹은 억제하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위협 조건과 비위협 조건 간에 노인차별의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정서 중 일부는 조건이 노인차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 혹은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합 논의에서 연구 결과의 의의 및 실용적 함의를 기술하고, 연구의 한계점을 밝히고,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