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거시요인을 추가한 APT모형을 이용한 국내 채권포트폴리오 수익률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옥

Advisor
안동현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채권 포트폴리오APT모형주성분분석펀드 성과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경제학전공), 2012. 8. 안동현.
Abstract
채권 포트폴리오 수익률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단일 채권지수모형 내지는 다중지수모형에 국한되어 분석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채권자산수익률 결정모형으로 기존의 시장지수 요인과 더불어 거시경제 요인을 동시에 고려한 APT모형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채권형 펀드 성과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거시경제 요인의 선정은 특정 거시변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전체 거시경제변수로부터 주성분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효한 주성분을 추출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국내 채권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첫째, 국내 거시경제변수들에 대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효한 거시경제 요인 2개를 추출했고, 추출한 거시경제 요인 및 시장지수 요인을 포함한 APT 모형에서 채권포트폴리오 기대수익률에 대한 APT의 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였다.
둘째, 채택된 모형 하에서 채권형 펀드 수익률의 알파 값은 유의한 (-)값으로 나타난 것으로, 적극적 운용이 패시브 전략의 기대수익률 대비 초과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보수를 차감하기 전의 성과 역시 초과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셋째, 보수와 초과수익률 사이에 유의한 (+) 상관성을 보였고, 규모와 초과수익률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4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