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과 인식론적 관점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Key Competencies and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 in Secondary School Environmental Studies Curriculums

최근 많은 나라에서는 지식기반사회, 환경문제, 경제문제 등 불확실한 미래 상황에 대비한 학교교육의 방향으로서 학교교육과정과 관련해서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 환경과 교육과정도 일상생활과 직업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을 도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핵심역량에 대한 철학적 기저를 마련하고자 환경과 교육과정 관점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의 핵심역량을 일상적인 삶과 직업 분야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며 행위하는 데,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등의 총체적인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을 규명하기 위하여 먼저, 환경교육 및 핵심역량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서 핵심역량 초안을 구안하였다. 구안된 핵심역량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환경교육 연구가, 환경과 교육과정 전문가, 현장 환경 교육가 등 해당 분야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Delphi method)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최종적으로 3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환경과 교육과정 핵심역량 영역 및 요소를 확정하였다. 제1차, 2차, 3차 델파이 조사는 핵심역량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의견 일치도를 보인 영역•요소•항목에 대해 수정 및 보완하고, 전문가 패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는 과정을 거쳐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핵심역량을 확정하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문헌 또는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규명된 핵심역량에 대해 환경과 교육과정의 관점을 탐색하기 위해 먼저, 환경교육 및 교육과정 관점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서 실증주의, 해석주의, 사회비판주의적 관점을 환경교육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였다. 오래된 숲에서의 골프장 건설이라는 사례를 선정하여 두 가지 종류 즉, 중립적인 관점이 담긴 한 가지 사례와 각 관점이 반영된 세 가지 사례를 개발했다. 실험 절차는 먼저 학생들에게 중립적 관점이 담긴 사례와 이 사례에 대한 실증주의, 해석주의, 사회비판주의적 반응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 중에 평소 자신의 관점과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반응을 하나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 다음 각 관점이 담긴 골프장 건설에 대해 사례 중의 하나를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제시하여 학습시켰다. 그 후 이에 대한 핵심역량을 설문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지각하는 핵심역량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실험은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설문지 종류에 따라 두 가지로 진행되었다. 실험Ⅰ은 문헌연구를 통해 제안한 핵심역량을 기초로 개발된 설문지로 수행되었고, 경기도 소재 S고등학교 1학년 1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Ⅱ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도출된 핵심역량을 기초로 개발된 설문지로 수행되었고, 실험Ⅰ과 동일한 학교 동일한 학년의 다른 학생들 15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종 확정된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핵심역량은 사고 지향적 영역, 인성 지향적 영역, 관계 지향적 영역의 3개 영역을 비롯하여 8개 요소, 10개 항목으로 확정되었다. 사고 지향적 영역은 다양한 상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지식을 구성하며 이에 대한 대안을 창조하는 능력군으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의 핵심역량이 포함되었다. 인성 지향적 영역은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자의 원칙을 반영하는 것과 관련된 능력군으로 자율성, 성찰력(항목으로 자아성찰과 성찰적 사고 포함), 환경감수성의 핵심역량이 포함되었다. 관계 지향적 영역은 타인과 소통하고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능력군으로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의 핵심역량이 포함되었다.

둘째, 중등학교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은 중학교의 경우 환경감수성, 의사소통능력, 성찰력 순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에서는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환경감수성 순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에서 강조해야 하는 요소인 환경감수성, 고등학교에서 강조해야 하는 요소인 비판적 사고력과 가장 연계되어야 할 핵심역량은 공통적으로성찰력으로 나타났고, 가장 덜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은 공통적으로 갈등해결능력으로 나타났다. 비판적사고력, 문제해결능력, 환경감수성, 의사소통능력 등 4 가지 주요한 핵심역량과 연계되어야 할 요소에 대해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성찰력으로 나타났고,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자율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역량에 대한 환경과 교육과정 관점을 살펴본 결과, 주로 고등학생들은 해석주의 또는 사회비판주의적 관점이 담긴 사례가 실증주의적 관점이 담긴 사례보다 자신의 평소 관점과 유사하다고 응답하였다. 평소 자신의 관점이 사회비판주의적 관점과 유사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실증주의 또는 해석주의적 관점과 유사하다고 응답한 학생들보다 자신의 핵심역량을 약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비판주의적 관점이 담긴 사례를 학습한 학생들은 실증주의 또는 해석주의적 관점이 담긴 사례를 학습한 학생들보다 자신의 핵심역량을 약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소 실증주의 혹은 해석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사회비판주의적 관점이 담긴 사례를 학습하면 자신의 핵심역량을 약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첫째, 이 연구에서 확증된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은 긍정률, 의견합의도 및 수렴도, 내용타당도 비율(CVR : Content Validity Ratio)에서 긍정적인 값을 나타내어 각 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고, 확정된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은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이 사고, 인성, 관계 지향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고 각 영역에서의 핵심역량 요소와 항목에 주목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환경과 교육과정은 실증주의 또는 해석주의적 관점보다 사회비판주의적 관점에 토대를 둘 때 학생들이 지각하는 핵심역량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의 의의는 환경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을 전문가 합의를 통해 규명함으로써 학교 환경교육에서 역량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보여주었다는 데에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의 철학적 기저가 어떠한 관점을 기반될 수 있는가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고, 지금까지 모호한 영역으로 남아 있던 역량과 관점 간의 관계를 드러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한국에서 환경과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로 참조될 수 있을 것이다.

중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환경과 교육과정 관점; 환경교육; 핵심역량; 역량 중심 교육과정; 델파이 조사; 양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