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가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motion in Communication on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현대사회는 책임(responsibility)과 정서(emotion)라는 단어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에 있어 책임과 정서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책임을 지려는 의식만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환경에 대한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정서만이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안으로 자리하고 있어, 환경커뮤니케이션은 언론 보도뿐만 아니라, 광고, 메시지, 캠페인 등으로 환경을 이슈화하여 주목하도록 제공된다. 주목을 위한 보도는 자극적인 정서를 통해 환경문제를 왜곡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문제점도 가져왔다. 이제 환경문제를 다루는 커뮤니케이션의 정서적 자극과 그에 따른 환경책임행동의 관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환경교육에서도 환경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중요해지고 있으나, 환경커뮤니케이션이 가지고 있는 설득장치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가 않다.

이에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설득기제인 정서와 환경책임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환경커뮤니케이션에서의 올바른 정서 적용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논의를 위해 환경과 관련된 정서의 특징을 분석하고, 환경정서라 이른 후 환경정서와 초등학생들의 환경책임행동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과 관련된 정서를 분석하고자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정서의 개념에 대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환경정서를 정의하였다. 또한 두 차례의 실험연구를 통하여 환경커뮤니케이션에서 정서가 환경책임행동에 갖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전 과정의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로 총 1278명(남: 636명, 여: 647명)이며, 구체적인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에서는 서울시 2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98명을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감정과 환경문제에 책임지고자 하는 환경책임의 감정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들의 환경과 관련된 정서에는 다양한 정서들이 포함되어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초등학생들이 가장 큰 환경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기후변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초등학생에게 있어 정서가 긍정적인지 밝히는 연구가 우선되어야 했기 때문에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3개 초등학교의 575명이다.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세 차례의 예비조사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이성과 정서 유형(사랑, 공포)의 텍스트와 환경책임행동의 사전·사후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실험내용은 이성과 정서 유형의 텍스트를 읽은 후 환경책임행동의 사전·사후 변화를 비교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영향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정서 유형에는 긍정 정서인 사랑과 부정 정서인 공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이성보다 정서 유형이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환경책임행동의 실현에 이성적인 환경커뮤니케이션이 도움을 줄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환경을 주제로 한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된다는 것은 유형에 관계없이 환경책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신 이성과 정서 유형의 환경커뮤니케이션을 환경책임행동의 하위범주와의 영향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연구는 앞선 연구와 문헌연구를 토대로 하여 경외, 동정, 공포, 죄책감으로 대표적인 환경정서를 분류하였다.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3개 초등학교의 2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선 환경정서는 경이로운 자연을 잃게 되는 두려움과 불안으로 공포를 느끼는 것, 감사한 자연에게 존경을 표하는 것, 혹은 자연을 보전하지 못한 죄책감, 아름다운 환경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정서들이 포함되어있는 환경정서에는 기본적으로 사랑의 정서가 스며있다. 사랑의 감정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은 일반정서와 비교되는 환경정서의 특징이다. 환경정서는 일반적인 정서와 달리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파악되었다.

즉 환경정서는 환경과 미래세대의 인간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하는 감정이며, 책임행동의 실천을 수반하는 정서이다. 환경책임행동은 환경을 경이롭고, 사랑스럽고, 애틋하게 여기고, 소중하게 여기는 감정을 바탕으로 두려움, 안타까움, 미안함, 연민, 죄책감 등의 환경정서를 느끼며 실현된다. 대표적인 환경정서로는 경외, 동정, 공포, 죄책감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간과 환경을 존중하는 사랑의 마음에서 비롯된다.

마지막으로 연구에서는 서울시 송파구의 3개 초등학교의 399명을 대상으로 환경정서인 경외, 동정, 공포, 죄책감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환경정서에 따른 환경책임행동의 사후변화는 차이가 있었지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범주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긍정적 정서가 부정적 정서보다 초등학생들의 환경책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성별차이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환경정서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얻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죄책감에서만 드러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환경정서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환경책임행동과의 상관관계를 밝혀 환경커뮤니케이션과 환경교육에서의 정서활용을 돕고자 하였다. 환경커뮤니케이션에서 정서를 효과적인 설득기제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환경정서와 환경책임행동의 하위범주별 영향관계를 주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단순한 지식의 이해보다는 감정적 설득이 환경문제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실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환경정서의 바탕에는 생명존중에 대한 사랑의 감정이 있었으며,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물론 환경정서를 좋은 정서와 나쁜 정서로 분류하려는 것은 아니다. 모든 환경정서는 환경책임행동의 실천을 증가시켜줄 수 있는 중요한 기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환경커뮤니케이션에서 편향된 정서를 사용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한 뒤 제공되어야한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발견하였다. 따라서 환경 교육에서 활용하는 환경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주시적인 효과만을 생각한 활용보다, 정서와 관련된 깊이있는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환경 교육 분야에서도 환경감수성과 환경책임행동의 영향관계에 관한 논의는 있어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정서와 환경 교육의 관계를 환경감수성으로 국한시킨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환경감수성은 심리적 측면에서 정확히 정의된 바도 아직은 없다. 이에 환경감수성에 포함된 정서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가 논의되지 않은 상태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온 것이다. 실증적인 연구가 없다보니 선행연구의 문헌연구에만 의존하는 경우도 많았다. 따라서 환경과 관련된 정서를 구체화하고, 환경정서와 일반적인 정서의 차이를 밝혀내는 것은 물론, 환경책임행동과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입증한 본 연구는 환경교육에 있어 정서적인 측면의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커뮤니케이션이 이성, 정서 유형에 관계없이 환경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근거를 마련해주었으므로 환경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시야도 열어주었다.

나아가 연구대상과 연구기간, 연구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정서와 환경책임행동의 관계를 다각적인 구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제언함으로써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정서; 환경정서; 환경책임행동; 환경커뮤니케이션; 환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