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뛰어난 발레교육자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애령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발레교육자발레교수전문성발달과정기능적 전문성예술적 전문성심성적 전문성전문성 발달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레교수전문성의 재개념화를 위해 발레교육자가 지녀야 할 전문성의 개념, 요소 및 특성을 파악하고, 전문성 발달과정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방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발레교육자의 전문성의 개념, 요소 및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발레교육자의 전문성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달하는가? 셋째, 발레교육자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발레교육자의 삶, 교육, 학습의 맥락을 고려하는 질적 연구 패러다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상학적 연구, 근거이론연구, 질적 사례연구, 교육기술지연구의 연구 논리와 기법에 기반을 두고 2011년 3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총 1년 9개월간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형적 사례 선택 기법(Miles & Huberman, 1994)과 이론적 표본 추출(Strauss & Corbin, 1998)을 통해 발레 수행 경력 20년 이상, 교수 경력 5년 이상의 전문 발레교육자 2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문헌고찰, 예비면담, 심층면담, (비)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Moustakas(1994)와 Polkinghorne(1989)의 현상학적 자료 분석 기법과 Strauss(1987)와 Spradley(1979)의 근거이론적 자료 분석 기법에 따라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전 과정에는 연구자의 성찰, 삼각검증법, 연구 참여자 검토, 동료 간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를 확보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레교육자의 전문성, 즉 발레교수전문성은 발레를 기능적, 예술적으로 이해하고 가르치기 위해 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 경험, 태도, 신념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정제된 총체적 능력이다. 발레교수전문성의 구성요소는 기능적 전문성, 예술적 전문성, 심성적 전문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기능적 전문성은 발레를 체계적,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하는 지식과 경험을 의미하며, 발레지식과 발레교수지식으로 구분된다. 발레지식은 신체적 지식, 테크닉 지식으로, 발레교수지식은 발레교수법과 일반교수지로 구분된다. 예술적 전문성은 발레를 감성적, 이상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지식과 경험을 의미하며, 발레소양과 발레교수안목으로 구분된다. 발레소양은 인문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으로, 발레교수안목은 독자교수법과 발레감식안으로 구분된다. 심성적 전문성은 학생들을 가르칠 때 드러나는 발레와 학생에 대한 태도와 신념을 의미하며, 발레심성과 발레교수심성으로 구분된다. 발레심성은 인내, 배려, 존중, 공정, 사랑, 발레교수심성은 끈기, 예의, 책임감, 성실, 관용, 공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전문성은 발레교육자가 발레를 잘 알고 할 수 있는 능력과 잘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 발현된다.
둘째, 발레교수전문성의 발달과정은 공통적 발달과정과 유형별 발달과정으로 구분되었다. 우선, 공통적 발달과정은 발레교수입문기, 발레교수성장기, 발레교수갈등기, 발레교수안정기로 구분되었다. 각 발달과정은 기, 승, 전, 결의 단계를 거치면서도 복합적·순환적 형태를 보였다. 특히 발레교수성장기와 발레교수갈등기에는 역동적인 성장과 갈등이 반목하며 전문성의 발달과 좌절, 퇴보가 나타났다. 각 발달과정은 그 단계에 도달하게 된 계기, 각 단계별 교육자의 특성,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라 구분되었다. 그리고 유형별 발달과정은 발레교육자의 성장과정(전공과정형, 직업무용수형, 교직이수형), 교수영역(전문무용, 학교무용, 생활무용)에 따라 구분되었다. 각 발레교육자들은 교육자로서의 성장과정, 소속환경, 학습대상, 학습목적에 따라 다양한 경험과 인식을 하고 있었다.
발레교수전문성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Csikszentmihalyi(1988)의 개인, 영역, 환경요소를 중심으로 성장요인, 도움요인, 좌절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Bronfenbrenner(1979)의 생태학적 체계모형에 근거한 발레교육자 전문성 발달모형을 제시하였다. 발달모형은 발레교수전문성의 개념, 구성요소, 발달과정과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한다. 뛰어난 발레교육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선천적 재능뿐만 아니라,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을 재확인하며 소명의식을 줄 수 있는 환경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셋째, 발레교수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방법은 직접체험 중심 교육, 간접체험 중심 교육, 내면화 중심 교육이다. 기능적 전문성 발달을 위한 직접체험 중심 교육방법으로 발레지식 및 발레교수지식의 발달을 위한 꾸준한 실기 연습, 숙달된 발레교수법 실습, 경험적, 학문적 탐구가 있다. 예술적 전문성 발달을 위한 간접체험 중심 교육방법으로 발레 작품 속에 담겨진 여러 가지 역사, 철학, 문화, 사회에 관한 오감 체험, 비평적 감상, 반성적 회고가 있다. 심성적 전문성 발달을 위한 내면화 중심 교육방법으로 성실한 참여, 내면적 성찰, 간접적 전이가 있다. 그밖에도 발전적인 실천공동체 형성을 통한 동료교육자와의 협동 학습, 연구, 실천 등이 좋은 교육방법으로 제시되었다.
발레교육자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레교육자 양성을 위한 교육은 적절한 교육 시기, 교수영역의 비중, 대상과 요소의 통합을 요구한다. 둘째, 발레교육자 양성을 위한 후속연구는 발레교육자 전문성 발달모형에 근거하여 개인-미시체계 차원의 발레교육자 전문성 발달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연구, 미시-중간체계 차원의 발레교육자 실천공동체 활동을 통한 전문성 발달 사례 연구, 중간-외부체계 차원의 발레교육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국내외 사례 비교, 발레교육자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 외부체계-개인 차원의 발레무용수, 교육자, 안무가를 양성하기 위한 통합적 대학 및 대학원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 연구,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발레교수전문성의 변화 연구로 구체화될 수 있다. 한국 발레의 질적 수준을 고양시키고 진정한 예술교육으로서 장기적인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참다운 예술로서 발레를 행하고 가르칠 수 있는 발레교육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작은 시작으로 발레교수전문성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고, 이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지 주목하여 적절한 시기에 최적의 비중으로 예술과 무용, 삶이 통합된 교육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