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PACK 기반의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 연구 : A Study on the Model of Learning-Instructional Material Design in Moral Education based on TPACK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창우-
dc.contributor.author이인태-
dc.date.accessioned2017-07-13T17:09:10Z-
dc.date.available2017-07-13T17:09:10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738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587-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5. 8. 정창우.-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좋은 도덕 수업이란 무엇인가와 좋은 도덕 수업을 만들기 위해 고려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인가라는 도덕과 교육에서의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대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에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 두 가지 질문 중 전자에 대한 대답으로 도덕과 교육에서 견지하고 있는 통합적인 관점을 전제한 후, 후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탐색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와 매체의 활용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도덕 수업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테크놀로지와 매체를 수업에 어떤 방식으로 통합해야하는지, 더 나아가 도덕 수업에 활용할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그 방향과 절차를 교육공학적인 측면에서 탐색하는데 주된 관심을 두고 있다.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정의는 교과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생각하는 도덕과에서의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들이 도덕적인 사람으로서 행동하고 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 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 등의 요소를 고려하면서 설계된 도덕 수업 내?외의 학습자 중심 학습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인적 자원, 공학적 자원, 시설 자원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정의는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하는 과정이 한정된 의미에서 도덕 수업을 위한 교수체제를 설계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내포한다. 또한 이러한 생각은 최근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에서 특히 주목하고 있는 TPACK(Technologo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즉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내용 지식이라는 개념에 의해 지지된다. TPACK은 테크놀로지·매체를 활용하여 최적의 수업을 유연하게 탐색해 나가는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을 의미하는데, TPACK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테크놀로지·매체를 각 교과의 성격과 목표, 내용과 방법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때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TPACK을 기반으로 도덕 심리학 이론과 교육공학 이론을 참고하면서,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이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모습, 즉 도덕과에 최적화된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원리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들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수업 내용과의 관계 속에서 명확히 확인하고, 그것들을 자극할 수 있게끔 설계(혹은 활용)되어야 한다. 도덕적 행동의 산출에 관련된 최근 도덕 심리학 분야의 동향과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의 성격으로 미루어 볼 때, 발달시켜야할 도덕성 요소 혹은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목적은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판단,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행력을 기준으로 규정(혹은 분류)될 수 있다. 그리고 규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학습 자료가 갖추어야할 하위 목표는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판단,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실행력과 관련된 윤리적 기술 혹은 도덕적 역량들과 일치될 필요가 있다. 또한 각각의 기술들은 그것들이 정교화 되어가는 일련의 절차(예시와 기회에 전념, 사실과 기술에 집중, 절차 연습, 지식과 절차를 통합)를 고려하면서 설계되어야 한다.
둘째,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 내용과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방식, 즉 (교실 내?외, 수업 전?후의) 교수학습 활동 방식(도덕과 교수학습 모형과 수업전략)을 반영하여 그 기능이 설계되어야 하되,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양식을 고려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따라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와 성취해야할 결과를 명확히 하는 교과 교육의 특징으로 미루어볼 때,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가 구현해야할 기능은 도덕과의 성격을 반영한 수행(이해, 탐구, 성찰)과 내용(사례와 경험, 개념과 사실, 절차와 계획, 문제와 실행)의 형태를 기준으로 학습 유형을 명확히 결정하고, 그 유형에 가장 적합하도록 최적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와 학습 양식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자료가 담게 될 내용과 세부기능을 정교하게 조정해나가야 한다.
셋째, 내용과 방법을 지원하는 테크놀로지와 매체는 가능하다면 그 개입 수준을 높이고 다매체적으로 설계될 필요가 있으나, 자료의 설계 및 개발의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높은 기술 수준의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의 매력성을 크게 끌어올리며 효과성까지 상승시킬 개연성을 높여준다. 하지만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이라는 것이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노동집약적인 작업이라, 매 차시 마다 높은 기술 수준의 자료를 개발하려는 시도는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과 가용한 자원을 고려해가면서 적절한 수준의 자료를 개발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넷째,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는 위의 세 가지 일반적인 설계 원리가 일관성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일련의 절차를 거쳐 설계되어야 한다. 특히 ①준비와 계획 단계, ②자료의 기능설계와 개발 단계, ③평가와 수정 단계와 같은 교수설계의 일반적인 과정을 거치되, 처음부터 완벽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보다는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신속하게 개발하고 반복적으로 재사용하여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또한 자료의 개발과 실행, 공유의 효율성을 생각하여, 완성된 자료의 특징과 운영방법 등을 설명한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면 더욱 좋다.
위와 같은 일반적인 설계의 원리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을 제안하고 그 운영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안한 모형은 도덕적인 행동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윤리적 기술들 혹은 도덕적 역량을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목표로 취급한다. 이것은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의 근본적인 이유를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윤리적 기술이나 도덕적 역량의 측면에서 찾으려는 의도이다. 또한 제한된 도덕 수업 시간에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측면에서, 각 기술들을 수행과 내용을 기준으로 세분화하여 자료가 갖추어야 할 기능들을 최대한 상세화한 후 꼭 필요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최적화시키는 과정을 제공한다.
이 모형의 전체적인 모습은 기본적으로 선형 구조(ADDIE 구조)를 띠고 있어,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과업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면서 교수학습 자료의 목적과 목표, 학습유형, 테크놀로지?매체를 일관성 있게 연결시키도록 유도한다. 또한 부분적으로는 순환적인 구조를 갖추어,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하는 작업이 문제점은 보수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는 유지 및 발전시키는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초에 프로토타입의 형태로 신속하게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가 동일한 학습 유형의 수업에 재사용되고 재평가되면서 점차 완벽한 자료로 발전해나가는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모형의 현장 활용도와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일종의 설계 워크시트인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매뉴얼을 제작하여 에 첨부하였다. 이 매뉴얼은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요소들을 하나하나 적어가며 점검하게 함으로써, 교사로 하여금 도덕 교과의 성격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 자료의 목표와 학습 유형, 테크놀로지?매체를 일관성 있게 다루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의 각 단계(혹은 매뉴얼의 각 단계)를 밟아감으로써 테크놀로지?매체를 활용하여 도덕과의 내용에 적합한 주제 특수적 표상과 도덕과의 방법에 적합한 교과 특수적 활동, 주제 특수적 활동들을 조직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특징(도덕성 수준, 학습 동기와 양식)을 토대로 교수학습 자료가 담게 될 내용과 기능을 보다 정교하게 조정하여, 그들을 도덕 수업의 활동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에 따라 설계된 교수학습 자료는 도덕 수업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모형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해본 경험의 누적은 종국적으로 교사의 도덕과 TPACK을 형성시켜, 보다 나은 도덕 수업 혹은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하는데 토대가 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Ⅱ.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이해 12
1.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정의 및 분류 12
(1)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정의 12
(2)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분류 기준 20
2.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28
(1) 테크놀로지?매체 활용을 위한 역량: TPACK 28
(2)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활용의 일반 원리 48

Ⅲ.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의 토대 55
1.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목적과 활용의 목표 55
(1)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목적으로서 4구성요소의 발달 55
(2) 교수학습 자료 활용의 목표로서 윤리적 기술의 함양 81
2.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 결정과 설계 절차 101
(1)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 결정과 미시적 교수설계 101
(2) 교수학습 자료의 설계 절차와 ASSURE 모형 114

Ⅳ.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 135
1.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의 구조 135
2. 준비와 계획 단계 139
(1)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목표 상세화 139
(2) 학습자 분석 153
(3) 수업모형 및 전략과 테크놀로지?매체 결정 159
3. 자료의 기능 설계와 개발 단계 170
(1) 수업모형 및 전략 재구성과 세부기능 설계 170
(2) 교수학습 자료 플랫폼의 재사용 179
4. 평가와 수정 단계 186
(1) 적용 및 평가 186
(2) 수정을 위한 환류 194

Ⅴ. 결론 197

참고문헌 205
부 록 221
Abstract 23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9424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dc.subjectTPACK-
dc.subject4구성요소 모형-
dc.subject통합적 윤리교육 모형-
dc.subject미시적 교수설계-
dc.subjectASSURE 모형-
dc.subject.ddc170-
dc.titleTPACK 기반의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odel of Learning-Instructional Material Design in Moral Education based on TPACK-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In-Tae-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ⅸ, 24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윤리교육과-
dc.date.awarded2015-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