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지 개념을 기반으로 한 수도권 다핵 중심성 변화 연구

도시 공간 구조는 개인과 집단의 활동이 투영된 결과이며, 구조화된 도시 공간은 시민의 사회, 경제 활동에 영향을 주면서 상호관계를 갖는다. 도시 공간은 개인과 집단 활동의 상호작용이 공간적으로 생성 소멸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일정한 관계와 질서, 변화의 프로세스를 이해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 도시 지역의 지역간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도시의 구조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도시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도시 공간에 대한 이해는 공간과 공간을 점유하는 삶의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공간적 상호작용이 강화되고 있는 대도시 지역 내에서 중심을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새롭게 정의된 중심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통근통행 활동을 포함한 일상 활동을 고려하여 도시 공간 구조를 이해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도시 구조 연구는 주로 고용중심지, 고용밀도가 높은 지역을 탐색하는 것에 집중되어 왔으나 도시 공간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이동 즉, 일상생활의 중심지로서 대도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행 패턴의 이해는 도시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도시의 기능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도심과 부도심을 선별하거나 고용 중심지 등을 찾는 연구들도 통행 관련 데이터 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행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도시 공간 구조의 패턴을 찾고 이를 활동중심지 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 중심지는 고용 중심지와 직접 관련되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 활동의 중심 지역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도록 하여 도시 상호작용과 중심지를 탐색하는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수도권의 도시 구조와 관련하여 고용중심지 관련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과 활동공간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며, 통행 자료에 대한 연구도 비통근통행 자료에 대한 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한다. 수도권의 경우 각 행정구역별 변화뿐 아니라 대도시 지역 전체의 변화도 상당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도 더욱 필요하며 이를 통해 수도권 도시공간에 대한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행정동을 공간적 범위로 하고, 1996년과 2006년을 시간적 범위로 하여 활동중심지라는 개념을 새롭게 적용하여 수도권의 중심지를 탐색하였다. 활동중심지의 산업 및 인구 특성을 분석하였고, 활동중심지의 통행 특성과 시기별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96년과 2006년의 활동중심지의 시계열 비교를 통해 수도권의 공간 구조를 분석한 결과, 1996년의 상위 중심지는 중심지값이 매우 높아 중심지 기능이 강하였던 반면 2006년의 상위 중심지의 중심지 값은 감소하여 중심지의 기능도 분산,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활동중심지는 경기도에서 많이 탐색되었고, 서울의 경우 탐색된 활동중심지 행정동의 수는 줄었다. 특히 경기 남부 지역의 활동중심지의 성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활동중심지는 서울시 중심으로부터 외곽으로 확산되어 출현하고 있었다. 특히 1966년에는 도심으로부터 20㎞이내에 다수의 활동중심지가 분포하였으나, 2006년에는 그 범위가 40㎞이내까지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산업적 특성을 분석하였을 때, 도심과 근접하고 있는 지역일수록 생산자 서비스, FIRE 산업 등이 발달하였고, 소비자 서비스는 거리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발달하고 있었다. 다섯째, 1990년대의 주거단지, 공업단지, 교통망 등의 개발은 수도권 이남지역에서 주로 진행되었으며, 상관계수 역시 이를 반영하여 서울시와의 상호작용이 강한 도시들은 주로 경기도 남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는 수도권이 불균형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수도권 다핵 공간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보다 실질적인 중심지 탐색 방법을 제안하고, 활동중심지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수도권 다핵화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였다는 것이다.

지리학이 주어진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또 바람직한 방향으로 공간 구조를 형성해야 하는 가에 해답을 주는 보다 실용성 있는 학문으로 공헌하고자 한다면 공간 구조와 공간 구조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대도시의 공간 구조를 이해하고 그 변화의 방향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간을 활용하는 인간의 활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대도시 지역에서 서로 다른 지역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것은 대도시지역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신도시 건설 등 수도권의 도시계획이나 도시정책의 수립시 활동중심지의 관점으로 도시공간 구조를 탐색하였을 때, 수도권 도시 정책, 교통, 도시개발 등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활동중심지; 접근성; 수도권; 도시 공간 구조; 통근통행; 비통근통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