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능동적 시민성에 미치는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새롬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과 교수학습방법시민 교육능동적 시민성프로젝트 학습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일반사회전공, 2016. 8. 모경환.
Abstract
시민은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며 자기 자신의 이익 뿐 아니라 타인이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 책임감을 갖고 행동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오늘날 시민들은 자신의 것 이외의 대상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질 여유가 없다고 느끼고 있으며, 시민 사회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도 더불어 약화되고 있다. 시민 사회는 개인 간 경쟁의 심화와 개인주의로 사회에 대한 무관심이 팽배하고 공동체의식이나 실천 의지가 약화되어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으로서 공적인 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교육시키는 시민 교육의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능동적 시민으로서의 실천하는 역량은 타인의 강압이나 지시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발휘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시민 교육의 목표로 본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해 전통적인 시민 교육에서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권리와 의무를 중심으로 이해시키거나, 관련 지식, 기능, 가치ㆍ태도 요소를 함양시키는 방식으로 실천적 역량 교육을 실행해왔지만 이러한 방식만으로는 능동적 시민으로서의 실천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있어서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효과적인 시민 교육적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져 왔지만, 능동적 시민으로서의 실천적 역량을 직접적인 목표로 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수업 방법이 특정한 요소(예. 시민적 지식, 기능(문제해결력 등), 가치ㆍ태도(공동체 의식 등))에 미치는 효과가 실제로 있는지 측정하는 방식으로 실행되어 왔으며, 수업 방법상의 변화가 갖는 시민 교육적 의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천적 역량을 목표로 하는 시민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능동적 시민성과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실천적 역량을 목표로 하는 시민 교육에 대해 구체화시켜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시민 교육의 목표로서 실천적 역량을 본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이를 능동적 시민성으로 구체화시켜 제안하였다. 능동적 시민성이란 더 나은 민주주의, 인권, 사회적 연대를 위해 시민으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뜻하며, 시민으로서 민주적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나 행위를 하는 역량을 의미한다.
실천적 역량을 목표로 하는 시민 교육은 이해 중심 혹은 요소 중심의 시민성 교육에서 나아가 능동적 시민성 그 자체를 종합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 시민성 교육의 형태로 실행되어야 한다. 수업 시간에 능동적 시민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주도적인 프로젝트 수행 및 결과물 공유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능동적 시민성 교육을 위한 학습 전략들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ㆍ학습의 틀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실행되며, 활동 결과가 아닌 과정 그 자체가 목표가 되고, 민주적 학습 공동체 문화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다만, 능동적 시민성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능동적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전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학습 실행시 학습자는 능동적 시민이 되어 사회적 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는 실행되는 프로젝트 학습은 감상 프로젝트나 제작 프로젝트보다는 조사 중심 혹은 실천 중심 프로젝트의 형태가 적합하다. 또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등을 고려하여 능동적 시민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연구 질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은 능동적 시민성 함양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

1.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은 민주적 가치 인식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
2.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은 사회 참여 의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
3.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은 사회 참여 경험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실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처치 전후에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2016년 4월 한 달간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사회과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4차시 분량의 프로젝트 학습과 설명식 학습을 각각 적용하여 능동적 시민성에 대한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한 집단에서는 설명식 학습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사회 참여 의지나 사회 참여 경험의 성장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다만 민주적 가치 인식에 있어서는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계없이 모든 집단에서 4차시 수업 이후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으며 프로젝트식 집단과 설명식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설명식 학습을 통해서는 민주적 가치를 인식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있었지만, 참여 의지나 경험의 성장에 있어서는 프로젝트 학습에 비해 제한점이 있었다.
이를 통해 교수ㆍ학습 방법상의 변화가 실제 능동적 시민성 함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민주적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반드시 실제 행위 의도나 경험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이는 실제 행위 의도나 경험의 성장도 중요한 시민 교육의 목표로서 지식, 기능, 가치ㆍ태도와 분리하여 제시될 필요가 있음을 뜻한다.
또한 이러한 발견 결과는 사회과 수업에서 능동적 시민성 교육이 본격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실천적 역량은 학생들이 직접 관련 행위를 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학습과 같은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능동적 시민이 되어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 참여하는 상황에 몰입하고 민주적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은 능동적인 존재이며, 시민적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해나가는 과정은 시행착오의 연속이다. 실패와 어려움이 있더라도 기꺼이 시민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무언가를 해보겠다는 마음이나 행동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은 일종의 성향이며, 이러한 성향은 시민으로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해보면서 길러지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과 설계 방안 및 효과에 대해 제시한 것으로 추후 효과적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실행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예. 학생의 개별적 특성(연령, 성향 등)에 따른 프로젝트 학습 효과 차이, 교사의 교수 행위에 따른 프로젝트 학습 효과 차이)들이 꾸준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주요어 : 능동적 시민성, 능동적 시민성 교육, 민주적 가치 인식, 사회 참여, 프로젝트 학습,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학번 : 2012-3105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