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참여자 중심 평가의 적용-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Application of Participatory-oriented Evalu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혜원

Advisor
조영달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가정신교육경제교육교육 프로그램 평가참여자 중심 평가반응적 평가프로그램 운영의 일상적 최적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7. 2. 조영달.
Abstract
기업가정신교육은 경제 성장의 둔화, 실업 문제 등 현실 사회적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제교육의 일환으로 강조되고 있다. 기업가정신교육은 학교 경제교육에서 생산 요소의 하나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정부와 민간 기관 중심으로 프로그램 형태로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기업가정신교육에 대한 관심과 프로그램 시행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프로그램이 어떠한지에 대한 평가적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더라도 참여자 만족도 조사나 효과성 측정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이해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데 한계가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개별 학교가 처한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평가는 프로그램 환경의 가치복합적인 실체를 반영할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이해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이러한 점은 프로그램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프로그램의 실체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당사자들의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학교에 도입되고 운영되는가, 둘째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경험(이슈와 반응)은 어떠한가, 셋째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경험(이슈와 반응)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Y중학교에서 시행된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을 사례로 하였으며 학교관리자, 담당 교사, 학부모 강사, 학생 등 30명의 이해당사자 인터뷰 및 수업 참여 관찰을 토대로 프로그램 도입과 운영 과정에서의 이슈와 반응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우선 이해당사자들은 기업가정신교육을 통해 기업가정신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되었다. 학생들은 기회 포착, 도전을 위한 준비, 목표 달성 의지를 깨달았다. 학생들이 경험한 기업가정신은 직업 세계의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을 키워주었고, 도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점을 준비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뜻하는 바를 이루어내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해 주는 것이었다. 둘째, J교사는 기업가정신교육으로 인해 세상 알기, 교과 전문성 신장, 내 삶의 자세 확립을 깨달았다. J교사는 기업가정신교육을 통해 학교 밖 세상을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업가정신교육의 사례를 자신의 교과와 접목시키기도 하였다. J교사는 기업가정신교육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해 주는 교육이라고 밝혔다. 강사들에게 기업가정신교육은 문제 해결 의지, 다음 세대를 위한 나눔의 의미였다. 강사들은 기업가정신교육을 접하고 나서 자신의 삶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게 되었으며, 나눔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도입 운영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의 경험은 프로그램 운영의 일상적 최적화로 개념화 할 수 있다. K교감은 인적, 물적 자원을 조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K교감은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이를 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과 결합하였다. K교감은 자원 재조정을 통해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을 1학기 방과 후 프로그램, 학부모 진로지도단 교육 그리고 2학기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프로그램 강사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강사의 기회를 자기의 역할과 결합시켰다. 강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 갈등, 학교와의 관계에서의 정체성 갈등, B교육기업과의 관계에서 나타난 정체성 갈등을 통해 자신이 프로그램 강사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였고, 전문 강사로서의 역할을 정립하였다. J교사는 프로그램 관련 실무를 담당하게 되면서 새로이 발생하는 업무를 기존 업무처리 시스템과 결합시켜 운영하였다. J교사는 1인 교사가 다양한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학교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운영 전략을 선택한 것이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지닌다. 첫째,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을 기업가정신을 깨닫는 것과 스타트업(Start-up)의 시작과 확대로 구분 지었다. 기업가정신을 깨닫는 교육으로서의 기업가정신교육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직업인으로서 생활을 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에 초점이 맞춘다는 점에서 스타트업(Start-up)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스타트업(Start-up)을 위한 교육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 실천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업가정신교육은 기업가정신이 무엇인가를 알릴 수 있는 홍보, 경제교육 차원에서의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은 대상별, 목표별로 구분되어 다루어져야 하며, 경제교육에서 다루는 개념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의 일상적 최적화는 이해당사자가 프로그램에 능동적 관여를 하는 존재임을 밝혔다는 점, 묵시적 지식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 프로그램을 상호의존적 개체로 인식 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존의 참여자 중심 평가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프로그램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설명이 드러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해당사자가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능동적 관여를 하는 존재임을 밝혀 이해당사자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묵시적 지식은 기존 참여자 중심 평가에서 이해당사자의 자기 결정성에 대한 설명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이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 이해당사자들과 상호작용하여 변화하는 상호의존적 개체로의 측면을 드러내어 주었다. 프로그램은 이해당사자들의 일상적 최적화 과정에서 상호의존적으로 개선되고 있었다. 실천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관리자가 능동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학교 관리자를 위한 연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사례 공유, 학교 컨설팅 등이 활성화 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로그램 수업의 질은 강사에게 달려있는 만큼 전문 강사를 안정적으로 확보, 운영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