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길안내 스케치맵과 구술에서 나타난 학생의 공간 인지 특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주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지리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지리전공), 2013. 2. 류재명.
Abstract
공간 인지 연구의 주요 주제인 개인의 공간 경험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공간 인지의 외적 표현인 인지 지도를 지도학적 의미의 지도와 동일시하고, 일상 생활과 동떨어진 소규모 심리 검사를 통해서, 제한된 공간 인지 지식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개인의 공간 인지는 다양한 양식의 인지 지도로 표현될 수 있고, 이 인지 지도는 다양한 유형의 공간 인지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상 생활의 공간 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다.
개인의 공간 인지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인지 지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본 연구는 학교~집 길안내 스케치맵과 구술에서 나타난 다양한 유형의 공간 인지 지식의 활용을 요소, 구조, 과정 측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연령별, 성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학교~집 길안내 스케치맵과 구술을 통한 공간 문제 해결에 활용된 공간 인지 지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길안내 스케치맵 요소의 양적 측면에서, 남녀 초등학생은 랜드마크, 통로, 결절점의 비중이 비슷한 반면, 여자 고등학생은 랜드마크의 비중이, 남자 고등학생은 통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요소의 질적 측면에서는 고등학생은 결절점을 중심으로, 비교적 먼 거리의 랜드마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통로의 규모까지도 표현하였다. 스케치맵의 구조 측면에서는 길안내 과제를 반영하는 가지형의 비중이 가장 컸으며, 초등학생은 움직임을 강조한 곡선의 가지형, 고등학생은 결절점을 표현한 직선의 가지형이라는 차이를 보였다. 스케치맵의 완성 과정에 있어서는 통로와 랜드마크, 결절점을 이동 경로를 따라 그리는 경로 전략의 비중이 가장 컸다. 상대적으로 남자 고등학생은 통로를 중심으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반면, 여자 고등학생은 스케치맵 요소를 순차적으로 배치하면서 스케치맵을 완성하는 비중이 더 컸다.
길안내 구술 과제에서 랜드마크의 비중은 스케치맵과 마찬가지로 가장 컸으며, 초등학생의 성별 차이는 뚜렷하지 않은 반면, 여자 고등학생은 남자 고등학생에 비해 랜드마크 중심 경향이 더 뚜렷하였다. 그리고 공간 언어 측면에서 고등학생은 초등학생보다 분명한 공간 관계를 가리키는 용어 사용이 더 많았다. 또한 공간 언어와 랜드마크를 활용한 랜드마크 전략의 비중이 대체로 높았다. 상대적으로 여학생은 공간 언어없이 랜드마크만을 활용한 비중이 남학생보다 컸으며, 랜드마크와 공간 언어의 적절한 조합은 남학생의 사례수가 더 많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남자 초등학생은 가지형 스케치맵을 경로 전략으로 완성하며 구술에서는 랜드마크와 공간 언어를 함께 활용한 랜드마크 전략을, 여자 초등학생은 움직임을 강조한 파이프형 스케치맵을 경로 전략을 통해 순차적으로 그리며 방향을 가리키는 공간 언어만을 사용한 방향 전략을 전형적 사례로 선정하였다. 고등학생의 경우 남자는 통로를 중심으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통로 전략을 통해, 여자는 순차적으로 그려나가는 경로 전략을 통해 네트워크형 스케치맵을 완성하며, 구술에서는 남녀모두 랜드마크와 공간 언어를 함께 활용한 랜드마크 전략을 전형적 사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 온 스케치맵뿐 아니라, 공간 언어를 포함한 길안내 구술 과제를 통해 인지 지도의 양식을 보완하고, 인지 지도를 구성하는 공간 인지 지식의 요소, 구조, 과정 측면을 분석했으며, 일상 생활이 이루어지는 학교~집의 비교적 넓은 공간을 다룬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길안내 스케치맵과 구술 과제에서 연령과 성별에 따른 공간 인지 지식의 활용 특징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발달 단계에 치우친 공간 인지 연구의 외연을 확대시키고, 지리 교육의 폭넓은 학습자 연구의 심리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