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음챙김 학습을 통한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관한 연구 : Educational Potentials of Mindful Learning in Cultivating Balanced Attitudes toward Regions: Focusing on Geography Tex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민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지리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음챙김 학습세계시민성지역에 대한 태도지역에 대한 호기심상대주의적 태도우호의 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지리전공), 2014. 2. 류재명.
Abstract
지역에 대한 왜곡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불식하고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태도를 함양하는 것은, 지리교육을 통해서 길러주어야 할 중요한 목표에 해당한다. 더욱이 세계화가 현실화된 오늘날의 사회적 맥락, 그리고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맥락을 고려해 보면, 세계 시민성의 토대이기도 한 이와 같은 태도는 교육적으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한층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지리교육을 통해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를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의 모색은, 교육적‧사회적으로 중요하게 요청되는 과제에 해당한다. 특히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이라는 지리교육적 과제가 실질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실 등 실제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어떠한 대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인식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재범주화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를 의미하는 심리학 개념인 마음챙김(mindfulness)에 주목해 보았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마음챙김은 다각적‧개방적이면서도 유연한 사고력을 자극하여 학습활동을 촉진시킴은 물론, 대상이 가진 고유의 특성이나 다양성을 우열이 아닌 차이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그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존중과 포용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효과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마음챙김의 지리교육적으로 적용, 즉 마음챙김 학습이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마음챙김 학습은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연구가설 1), 그리고 마음챙김 학습은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과 관련하여 텍스트 자체가 갖는 제한점의 극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연구가설 2)을 연구가설(총 2개)로 정하고, 연구가설에 대한 계량적 분석을 통하여 마음챙김 학습의 이같은 교육적 가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지역에 대한 태도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러한 태도의 구체적인 항목을 조작적으로 정의내려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지역에 대한 호기심, 상대주의적 태도, 우호의 태도라는 세 가지 항목 정도는 지리교육을 통하여 함양할 필요성이 있는 태도라고 규정하였다.
연구가설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는 다음과 같이 설계‧실시하였다. 먼저 연구가설 1을 분석하기 위하여, 텍스트 자체는 동일하게 두되 한 집단에는 텍스트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한국 지리와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 등 마음챙김 질문을, 다른 한 집단에는 마음챙김과 무관한 텍스트의 내용회상 질문을 첨부하였다. 텍스트를 읽고 지역에 대한 태도에 관한 설문에 답하게 한 다음, 집단별 설문 결과를 독립변인 t검정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설계에 토대하되 연구결과가 특정 지역이나 내용에 관계없이 반복가능한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중동의 인문지리를 내용으로 하는 텍스트, 중동의 자연지리를 내용으로 하는 텍스트, 중동이 아닌 남미의 지리적 내용을 담은 텍스트를 각각 소재로 하는 3회의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3회 공히 마음챙김 질문이 첨부된 텍스트를 읽은 집단의 문항 평균치가 내용 회상 질문이 첨부된 텍스트를 읽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다고 확인되었다. 즉, 텍스트 내용 자체는 동일하더라도 이를 마음챙김 학습에 입각하여 활용하는 편이 그렇지 않은 편에 비해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더욱 효과적임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가설 1은 충족했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어서 연구가설 2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가설 2는 총 2회의 조사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각 조사연구는 전반적인 내용은 같더라도 텍스트의 구성 및 서술 방식에 따라 지역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선행연구에 토대를 둔다. 이에 따라서 먼저 동일한 중동의 인문지리 관련 내용을 담되 지리적 특성에 대한 설명 및 묘사의 구체성이 높은 텍스트와 낮은 텍스트라는 두 종류의 텍스트를 준비하였다. 그리고 텍스트별로 각각 마음챙김 질문과 내용 회상 질문을 첨부하여, 총 4종류의 읽기자료를 구성하였다. 그런 다음 지역에 대한 태도 관련 설문 문항의 집단별 평균치를 이원배치 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마음챙김 학습의 적용 여부 및 텍스트 유형 두 변수 공히 지역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이 두 변수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확인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구체성이 낮은 텍스트에 내용 회상 질문을 첨부할 경우에는 구체성이 높은 텍스트를 읽은 집단에 비해 평균치가 현저히 낮았지만, 마음챙김 질문을 첨부할 경우에는 평균치가 텍스트의 구체성이 높은 경우에 못지않은 수준으로까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서 구조는 동일하되 텍스트를 스토리-설명문 구도로 설정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스토리텔링 텍스트를 읽은 집단의 평균치가 설명문을 읽은 집단에 비해 평균치가 다소 높기는 했지만, 예상과 달리 통계적 유의도는 세 항목 가운데 1개 항목에서만 확인되었다. 더불어 마음챙김 학습과 텍스트 유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도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마음챙김 학습 변수는 여전히 지역에 대한 태도 형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확인되었다. 종합하면 마음챙김 학습은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효과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지리 텍스트가 이와 관련된 교육적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에 이를 보완할 가능성도 가진다고 판단된된다. 따라서 연구가설 2도 충족했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논의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세계 여러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마음챙김 학습을 지리교육에 적극적‧체계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둘째, 마음챙김 학습은 텍스트 등 학습자료의 제한점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는만큼, 이에 토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자료 활용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 마음챙김 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한 질문 제시는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 함양에 작지만 의미있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처럼 실제 교실 현장에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작지만 의미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도 제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음챙김의 관점에 입각하여, 지리교육에서 다루는 지역 개념을 다각적이고 개방적이면서도 유연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지역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고정관념을 최소화하고, 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세계 시민성의 토양이기도 한 지역에 대한 균형잡힌 태도를 함양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