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교(詩敎) 전통의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 A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the Sigyo(詩敎) Tradi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명희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교(詩敎)도산십이곡고산구곡가온유돈후전범내면화인품도야고전시가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3. 2. 김종철.
Abstract
국문초록
이 논문은 조선 중기 사대부시가인 과 의 창작과 전승을 둘러싼 일련의 현상들을 시교의 추구와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러한 현상의 의미를 해석하여 현대 고전시가교육의 내용을 마련하고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조(時調)는 우리나라의 주요 문학 장르로서 문학교육에서도 오랫동안 중요한 제재로 다루어져 왔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황의 과 이이의 는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학자 문인의 작품이자 우리 고전 문학 교육의 중요한 자료이다. 그런데 작품의 이해와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오늘날의 문학 교육은 이들 시가(詩歌)가 원래 가지고 있던 교육적 영향력을 충분히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시가들을 창작하고 향유한 조선 중기의 문인들은 시문학의 교육적 효용을 극히 중시하는 시교(詩敎)의 이념을 가지고 있었다. 시의 학습과 창작은 온유돈후(溫柔敦厚)한 사람됨과 사회 교화를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이들은 인간적 성숙과 심성의 수양, 도의 사회적 실현을 위해 시가를 창작하고 향유했다. 그런 면에서 시교(詩敎)는 올바른 성정을 표현하는 작품인 전범을 감상하고 내면화하여 인격의 완성을 지향하는 문학교육론이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들 시가들이 지향하고 실현했던 문학적 실천을 사실상의 시가 교육 현상으로 간주하고, 이들이 무엇을 목표로 하였으며 무엇을 이루어냈는지 검토하였다.
은 시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연시조의 양식을 취하여 강호와 학문이라는 가치를 지향하는 공적 자아상을 제시하였다. 을 전범으로 삼아 학습하고 향유한 후대인들은 이황의 인품에 대한 흠모를 바탕으로 이 작품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으며, 그 영향 아래서 자신의 시가를 창작하였다. 그들은 시가 창작의 경험을 통해 갈등을 극복하고 조화로운 정서를 찾는 경험을 하거나, 전범이 제시하는 가치를 수용하여 세상에 도를 구현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았다.
는 주자의 를 계승하여 연시조 양식으로 전환하고, 학문적 공간인 구곡을 형상화하며 자연 속에서 학문을 추구하는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였다. 를 전범으로 삼아 학습하고 향유한 후대인들은 와 를 함께 전범적 삶의 표현으로 감상하였다. 그들은 스스로 구곡을 만들어 은거하면서 이러한 삶을 본받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를 그려 시가와 함께 감상하는 문화를 널리 유행시켰다. 또한 를 이어받은 후대의 작품은 학문의 정통성을 세우려는 뜻을 표방하기도 했다.
이러한 고찰의 결과, 시교 전통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시가교육의 내용은 크게 이해교육과 경험교육으로 나누어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과 가 추구하는 가치와 정서에 대한 이해교육이다. 강호에서 학문을 통해 마음을 수양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삶에 대한 추구와 그 과정에서 누리는 즐거움은 현대인에게도 의미 있는 삶의 가치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경험교육의 측면을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첫 번째는 고매한 인품에 대한 흠모를 바탕으로 한 과 감상 경험의 교육이다. 오늘날 이러한 감상 경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은 교사의 매개를 통해서이다. 두 번째는 음악이나 그림, 경관이라는 다양한 문화적 맥락과 통합된 작품 향유의 경험 교육이다. 문학의 총체적 향유 경험은 문학과 삶의 관련을 더욱 긴밀하게 하며 학습자의 전인격적 성장에 양분이 될 수 있다.
현재의 문학교육이 문학능력의 신장을 중시하고 작품의 창조적 전유를 권장하는 가운데, 이 연구는 과거 시교의 전통이 전범의 내면화를 통해 전인격적 성장을 독려하는 문학교육의 본질에 집중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과 의 교육 내용을 새롭게 설정하는 것은 물론, 문학교육을 한층 더 풍부하게 하는 시교 전통의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요어 : 시교(詩敎), , , 온유돈후, 전범, 내면화, 인품도야, 고전시가교육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