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 대화의 교육 내용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승현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습 대화협력학습소집단 의사소통공동의 지식 구성화법 교육화법 능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4. 8. 민병곤.
Abstract
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명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지식의 생산자가 아니라 지식의 수용자로서 수동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당위에 대한 강조가 아니라 실행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생산자로서,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의 장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본 연구에서는 진정한 학습을 이루기 위해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화법 능력으로 소집단 대화에서의 소통 능력을 상정하였다. 이는 학습을 개인적인 인지 과정이 아니라 공동체 내에서의 사회적 의미 형성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 기반한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학습자들이 개인적 지식을 공유하고 논의를 통해 합의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따라서 지식의 사회적 구성 측면에서 말하기와 듣기 같은 언어적 상호작용, 그 중에서 학습자 간 소집단 의사소통은 학습의 주요한 대상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진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것을 돕는 담화의 유형을 학습 대화로 명명하고 이것의 개념 및 성격, 장르적 속성, 내용 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 대화의 양상이 가장 잘 드러나는 소집단 학습의 유형으로 협력학습을 선정하고, 협력학습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먼저 학습 대화와 관련한 이론적 논의들을 토대로 학습 대화의 분석틀을 담화 전개, 내용 구성,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문제의 성격에 따라 구체적인 발화를 분석하였다. 학습자는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성적에 따라 상, 중, 하로 구분하여 소집단을 구성하였다. 문제의 성격은 국어 과목 지식의 성격에 근거하여 사실의 문제, 가치의 문제, 행위의 문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학습 대화는 지식 점검하기, 지식 탐색하기, 지식 구성하기의 단계에 따라 담화가 진행된다. 지식 점검하기는 학습자가 개인의 지식을 확인하고 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단계이며, 지식 탐색하기는 학습자들이 점검을 통해 공유한 지식을 발전시키는 단계로 학습 대화의 중핵적인 부분이자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단계이다. 지식 구성하기는 학습 대화가 마무리되는 단계로서 학습자들의 논의가 새로운 지식으로 형성되어 가는 단계이다. 학습 대화의 진행 양상은 이 세 단계가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따라 단계형, 미점검형, 미탐색형, 미구성형(논의형, 소논의형)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내용 구성은 화제의 전개와 논증의 구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화제의 전개는 지식 탐색하기의 과정을 중심으로 중심화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분석하여 누적 대화, 논쟁 대화, 탐구 대화의 양상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논증의 구성은 진행 과정에서 화제들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것으로 논리적 일관성과 근거의 충실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상호작용은 학습자들의 대화 참여 정도와 태도, 역할 형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대화 참여도는 학습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각 학습자의 발화 횟수와 시간, 발화 상대자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산형, 중앙집중형Ⅰ, 중앙집중형Ⅱ, 그물형으로 유형화하였다. 대화 상대자의 태도는 상대에 대한 우호적, 비우호적 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역할 형성은 공동의 지식 구성에 기여하는 역할과 기여하지 못하는 역할로 나누고 각각 지식 구성 관련 역할과 사회적 상호작용 관련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였다.
학습 대화는 수업 상황에서 소집단 내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자신, 제시된 문제, 담당 교사, 교육과정과 운영이라는 다양한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형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학습자 요인, 과제 요인, 교수 환경적 요인으로 범주화하고 각각의 하위 범주를 자세히 고찰함으로써 학습 대화의 구체적인 양상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학습 대화의 개념 및 특성, 양상과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 대화 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을 밝혔다. 먼저 학습 대화 교육의 성격과 국어교육적 가치를 검토하여 학습 대화 교육의 목표와 의의를 제시하였다. 학습 대화의 교육 내용은 학습 대화의 목표를 학습 대화의 본질 이해, 학습 대화의 방법 적용, 학습 대화를 위한 태도 함양으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핵심 항목, 하위 기능, 교육 내용 요소와의 관련성 속에서 구조화하였다. 그리고 교육 내용 요소를 학습 대화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상세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어서 학습 대화의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 대화를 교과 수업 시간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