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념적 은유 기반의 한국어 동사 의미 교육 연구 : A Study on Teaching the Meaning of the Korean Verbs Based on the Conceptual Metaph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용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의 범주의미망 구조비대칭성개념적 은유상태변화 범주소유변화 범주직접 교수법원리 중심 수업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5. 2. 구본관.
Abstract
인간은 무한한 경험 세계를 나타내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언어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가 어휘이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 세계가 무한한 데 비해 자연언어의 어휘 수는 매우 제한적인데, 이 제한된 수의 어휘로 무한한 경험 세계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낱말 형태에 여러 개의 의미가 부여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하나의 낱말이 여러 개의 의미를 지니는 언어 현상을 어휘의 다의성이라 지칭하는데, 여기서 한 낱말의 여러 의미들은 독립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의미적 관련성에 의해 하나의 의미 범주로 구조화된다. 이러한 어휘의 다의를 습득하는 것은 어휘의 질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화자가 의사소통 상황에서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고도 유창하게 표현하려면 다의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게 된다.
그동안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의 다의성은 별다른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는데 이는 어휘의 다의가 개념 체계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는 점을 차치하더라도 대부분의 어휘가 다의성을 띠고 있다는 점만을 고려해도 어휘의 다의는 당연히 중요한 교육의 대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휘의 다의를 교수함에 있어서 특정 낱말의 기본의미를 중심으로 가르치거나 해당 낱말의 확장의미가 포함된 용례를 단순히 제시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 의미를 기계적으로 습득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대해 본고는 어휘의 다의 교육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다의 교육의 내용 선정과 이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이러한 연구 목적의 실현을 위해서는 우선 어휘의 다의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본고는 어휘의 다의성을 전체적 접근의 관점에서 특정 어휘의 다의들의 공통성이 추상화된 의미를 원형의미로 간주하고, 그 기본의미를 비롯한 모든 확장의미들이 이 전체적이면서 추상적인 원형의미가 구체적인 문맥에 적용되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즉, 어휘의 다의 구조는 하나의 원형 범주를 구성하는데 이러한 원형 범주가 가능한 것은 그 구성 원리로서 개념적 은유가 작용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 개념적 은유는 추상적인 경험 세계를 구체적인 경험 세계를 통해 이해하는 인지 전략으로서, 우리는 새롭고 낯선 경험을 언어로 묘사할 경우 우리들에게 친숙한 일상적인 경험을 묘사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어휘나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추상적인 경험 범주와 구체적인 경험 범주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은 어휘의 다의성을 이해하는 매우 필요하고 유용한 방식이 된다.
따라서 본고는 이 개념적 은유를 다의어의 의미 구분에 적용하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 다의성이 높은 동사 8개를 선정하여 이들 의미에 대해 분류 작업을 진행하였다. 여기서 분석 대상으로 다룬 동사는 전체적으로 변화 범주에 속하는 것들로 구체적으로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가다, 오다, 오르다, 내리다와 소유변화를 나타내는 주다, 받다, 사다, 팔다와 같이 총 8개의 동사이다. 이들 동사의 의미에는 공통적으로「변화는 이동」의 개념적 은유가 적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본고는 이들 동사의 사전의미에 기초하여 각 동사의 의미에 작용하는 구체적인 개념적 사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개념적 사상의 목표개념을 동사의 의미 교육 내용으로 삼고 이들을 학습자의 모국어인 중국어와의 대조분석을 통해 의미 등급화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고는 이처럼 선정 및 배열된 동사의 의미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직접 교수법을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 교수법은 교사가 수업 전에 학습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실제로 다루게 될 교육 내용을 잘 구조화하여 이를 수업 시간에 학습자들에게 명시적으로 가르친다는 점에서 직접적이나, 이러한 의미 전달 과정이 진행된 후에는 교사에 의해 분명히 제시된 학습 목표를 학습자들로 하여금 달성하게 하기 위해 자기주도형 학습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교실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 활용하는 교수법으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교수법에 따른 수업 절차는 과제 파악→유추 설명→유추 적용→질의·응답→단계적 연습→독립적 연습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수업 초반에 먼저, 교사가 학습 목표와 내용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며 다음, 수업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전달받은 학습자들이 교사와 서로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으면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이상의 수업 과정을 거쳐 형성된 원리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수업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과제를 완성하도록 돕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