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발표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은실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교육한국어 학습자학문 목적발표제이언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4. 2. 민병곤.
Abstract
이 연구는 제이언어로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학부 과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학문 목적 발표 장르의 본질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학문 목적 발표 장르의 본질을 규명할 필요가 있었다. 이들의 학문 목적 발표는 동료 학습자들을 상대로 공식적 말하기를 수행하는 단순한 구어 행위가 아니라 학문 공동체의 일원인 발표자가 청중을 대상으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개인적 측면에서는 개인적 성장과 비판적 사고력 함양, 담화 공동체 차원에서는 지식을 구성하고 창조하는 언어 행위라는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학문 목적 발표의 의의와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교육은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그리고 제이언어로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문 목적 발표의 지식 창출을 위한 궁극적인 목적, 발표가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맥락, 교수자와 동료 학습자로 구성된 청중의 학문 담화 공동체적 성격 등을 교육에 수용하기 위해서는 장르적 접근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발표 장르의 개념과 요소 그리고 필요한 능력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학부 과정 한국어 학습자들이 수행한 발표 내용과 표현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발표 양상과 배경 요인의 관련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유의미한 사례들을 선정한 후, 이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사례는 수준에 따라 기초, 보통, 우수 수준으로 나누고, 보통 수준은 내용지향형, 표현지향형, 내용·표현균등형으로 유형화하여 선정하였다. 분석 틀은 학문 목적 발표의 내용적인 측면과 표현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발화단위, 단위화제, 담화를 분석 단위로 하여 담화 층위, 어휘 및 문법 층위, 음운 및 음성 층위에 나타난 양상을 분석하였다. 담화 층위에서는 통일성을, 어휘 및 문법 층위에서는 정확성, 다양성, 적절성을, 음운 및 음성 층위에서는 정확성과 유창성을 기준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발표 양상에 영향을 미친 배경 요인은 발표 녹화 및 녹취 자료, 발표 보조 자료, 보고서, 이들이 학습한 한국어 교재, 심층 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 모어의 구조, 어휘, 문법, 음운, 발음 등으로부터 야기된 언어적 요인, 주제 선정, 목표 설정, 청중 분석, 자료 수집, 내용 조직, 보조 자료 작성 등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지적 요인, 자아 개념, 학습 동기, 발표 불안 등 학습자가 내적으로 지닌 정의적 요인 그리고 한국어 교재, 교사, 자국어 교육 및 외국어 교육에서의 발표와 발표 교육의 경험으로부터 기인하는 사회·문화적 요인이 학부 과정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학부 과정 한국어 학습자 발표 양상 및 배경 요인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설계하였다. 학문 목적 발표 장르의 본질을 이해하고 구조와 내용을 생성하며 적절하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고 명료하고 유창하게 전달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이로부터 교육 내용 영역을 학문 목적 본질의 이해,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 태도로 설정하고 그 내용 요소를 상세화한 후, 학습자의 개별적인 수준과 특성을 반영하도록 공통 기본 수업과 개별 지도 방안을 고안하였다. 공통 기본 수업은 참여와 협력 원리에 기반한 예비 발표→모범 사례 발표 경험→재발표→토의의 단계로 진행하는데 학습자들이 자신의 발표를 동료 학습자의 발표, 모범 사례와 견주어 봄으로써 학문 목적 발표 장르의 속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외에 제시된 형식 구조 지도는 기초 수준 학습자를, 사고도구어 지도는 보통 수준 학습자를, 유창성 훈련은 보통 수준의 표현 지향형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