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반응 텍스트 쓰기 중심의 한국 현대시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Response Text Writing Centered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홍매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교육중국인 학습자현대시 교육문학적 반응반응 텍스트시 텍스트 읽기 능력쓰기 능력교육 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4. 8. 윤여탁.
Abstract
본고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서 반응 텍스트 쓰기를 중심으로 한 한국 현대시 교육이 학습자들의 시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전제하에 그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본고에서의 반응 텍스트는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해 표현하는 언어 구조물을 의미한다.
한국어교육에서 현대시 교육은 다양한 차원,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지만 시 텍스트는 여전히 가르치기 어려운 대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기존의 한국어교육에서 실행되어 온 문학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쓰기 활동은 학습자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었을 뿐, 여전히 학습자들의 문학 읽기 능력은 그들이 지닌 언어 지식에 의해 판단되어 왔다. 또한 그러한 쓰기도 문학 텍스트에 대해 교사가 미리 해석하거나 관련된 지식을 가르친 후에 실행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주체적인 의미 실현과 솔직한 생각의 표현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을 때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 텍스트의 난이도에 대해 절대적 기준을 적용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중국의 한국 현대시 교육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야 하며 그러한 특성에 적합하게 교육 방법들이 설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국 현대시 교육에서 읽기는 쓰기와 통합되어 교육될 때, 학습자들의 반응 형성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본고에서는 중국의 한국어교육에서 현대시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반응 텍스트 쓰기를 제안하고 반응 텍스트 쓰기의 속성과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의의에 대해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먼저, 학습자들의 반응 텍스트 쓰기의 양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중국인 학습자들로 하여금 시 텍스트를 읽고 자신의 생각, 느낌 등을 자유롭게 쓰게 하였다. 학습자들의 반응 텍스트는 시 텍스트의 정보에 대한 기술적 진술, 시 텍스트의 의미에 대한 해석적 진술, 시 텍스트의 가치에 대한 평가적 진술, 그리고 자신과 연계짓기를 통한 성찰적 진술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반응 텍스트에서 학습자들은 시 텍스트의 내용에 대해 진술할 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해석하고, 관련 정보에 대한 윤리적 판단 및 미적 가치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찰적 진술에서는 정서적 반응의 표현이나 깨달음의 진술 및 이해과정에 대한 자기 점검의 양상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시 텍스트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진술하였고, 진술의 표현 방식에 있어서도 다채로운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반응들은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현대시를 주체적으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한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지니고 있음을 가늠하게 해 준다. 이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 현대시 교육에서 반응 텍스트 쓰기 활동을 제안하는 근거가 된다. 그리고 분석 과정에서 중국인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력과 지식들을 한국 현대시 읽기에 전이하고 적용할 때의 특징 및 한계점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상의 학습자들의 반응 텍스트 쓰기 양상에 근거하여, 본고에서는 반응 텍스트 쓰기 중심의 한국 현대시 교육의 목표를 시 텍스트 읽기 능력의 신장, 이해를 통한 쓰기 능력의 신장, 이해와 표현을 통한 자기효능감의 향상이라는 세 측면에서 서술하였다. 그리고 반응 텍스트 쓰기 과정에 근거하여 내용 생성 측면과 메타적 성찰 측면에서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구안하였다.
한국어교육의 문학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읽기 및 쓰기 능력이 언어 지식에 의해서만 판단되는 것은 한계를 노정한다. 학습자들은 시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시 텍스트와 주체적으로 소통하여 다양한 반응을 형성하며, 또한 그것을 한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실제 중국인 학습자들의 반응 텍스트 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의미를 실현할 수 있는 주체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또한 학습자들의 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활성화 방법을 활용할 때, 학습자들의 시 텍스트 읽기 능력과 한국어 쓰기 능력이 신장될 수 있음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