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평가 내용 연구

A Study on Korean Vocabulary Assessment

본 연구는 어휘 능력의 본질을 밝히고 이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어휘 능력의 실질적인 신장을 목표로, 구체적인 어휘 평가 내용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어휘 교육은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신장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기보다 어휘론의 학문적 성과를 교육적으로 가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고 그로 인해 어휘 교육과 평가 간에 괴리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어휘에 대한 관점을 도구적, 인지적, 문화적 관점에서 검토한 후에 이 모든 관점을 통합한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어휘 교육이 지향해야 할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 평가는 교육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어휘 평가의 목표가 어휘 교육의 목표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어휘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1) 의사소통에 충분한 수의 단어를 알고,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휘를 정확하고 적절하게 구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수행 능력을 갖춘다.

2) 학습자 스스로 어휘부에 있는 단어들을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반성하면서 개념을 정교화하고 세계를 범주화하면서 어휘부를 풍성하게 하는 동시에 언어적 사고력을 신장한다.

3) 국어 어휘에 반영되어 있는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어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지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언어 사용자로서 어휘 의식을 고양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평가의 내용을 구안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어휘 능력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어휘 능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검토하였다. 이에 지식 중심이 아닌 어휘에 대한 사고 기능 및 태도까지를 포함한 어휘 능력이 교육과 평가에서 필요함을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어휘 능력의 세부 요소를 구성하였다. 어휘 능력은 지식, 태도, 기능의 세 영역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 큰 틀을 어휘 교육 내용의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의 바탕으로 삼았다.

어휘 지식 영역은 크게 어휘 내적 지식과 어휘 외적 지식으로 나누어진다. 어휘 내적 지식은 개별 어휘가 지니는 어휘 정보에 관한 것으로, 의미 영역, 구조 영역, 형태 영역, 화용 영역으로 나뉜다. 어휘 외적 지식은 지금까지 어휘 교육에서 이루어져 온 것과 같은 어휘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에 해당한다.

다음으로 어휘 능력의 기능 영역은 어휘와 관련된 사고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각각 변별, 추론, 정의, 생성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 기능 영역은 학습자가 어휘의 의미를 실질적으로 다룰 수 있는가와 관련한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진 영역이다. 어휘의 의미를 변별하고, 맥락을 통해 의미를 추론하며, 의미를 명료화할 수 있고, 창의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사고 기능은 어휘 능력에 있어서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휘 능력과 어휘 사용에 대한 태도를 강조하면서 학습자가 주체적인 태도를 가지고 정교하고 풍부한 어휘력을 지니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이에 각 영역별로 세부적인 성취 기준을 선정하고 각 기준별로 상중하의 성취 수준을 설정하여 이를 최종적인 평가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평가 기준을 수립한 후 어휘 평가를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요인을 검토하였다. 첫째로 어휘의 영역을 1) 구어, 2) 문어, 3) 구어와 문어 독립적인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어휘 평가 문항을 어휘 단독으로 제시할 수 있는 독립 구성 방식과 다른 영역과 통합이 가능한 통합 구성 방식으로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다음으로 평가 대상 어휘의 선정 기준을 검토하여 한국어의 어휘적 특성과 어휘의 수준을 고려하여 두 가지 층위에서 한자 지식과 한자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고, 사고도구어를 비롯하여 기초 어휘, 속담 등 구 단위의 어휘 평가까지도 실시되어야 함을 보여 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평가 기준을 단독으로 하여 평가할 수 있는 문항과 두 가지 이상의 기준을 복합적으로 하여 평가하는 문항을 구체적인 사례로 들어 어휘력 평가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어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고 어떤 내용을 평가해야 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어휘 평가의 내용이 될 수 있는 평가 요소를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제시하여 본 것이나 이러한 시도를 통해 궁극적으로 어휘 평가뿐 아니라 어휘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기초를 닦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