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판적 담화분석을 활용한 읽기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유미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판적 읽기비판적 담화분석읽기 교육비판적 문식성맥락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민병곤.
Abstract
본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문식성(functional literacy)과 비판적 문식성(critical literacy)을 균형 있게 신장할 수 있는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다. 현재의 비판적 읽기 교육은 국어교육 초기에 비해 외연이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이나 표현의 효과성, 자료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는 기능 중심의 활동이 주된 교수․학습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 비판적 문식성 교육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연구의 결과가 원리나 방향 제시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 내용 및 방법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비판적 담화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의 관점과 방법을 읽기 교육에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비판적 담화분석은 담화분석 연구의 한 유형으로서 사회적 권력 남용, 지배, 불평등이 사회․정치적 맥락 속에서 말이나 글에 의해 구현되고 재생산되고 저항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비판적 사회학의 접근법 중 하나이다. 비판적 담화분석은 텍스트의 언어적 실현 양상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관련지어 이해하게 하고 그 속에 담긴 공동체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신념 등을 인식하고 비판하게 함으로써 텍스트와 독자의 인지적 작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비판적 담화분석의 개념, 원리, 방법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것을 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비판적 읽기의 확장된 개념인 것처럼 잘못 사용되고 있는 비판적 문식성 개념의 이론적 기반을 고찰하여, 국어과 읽기 교육에서 하나의 읽기 전략인 비판적 읽기 개념과 비판적 문식성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이 기능적 관점과 이데올로기적 관점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인 비판적 담화분석의 개념 및 원리, 그리고 주요 접근법 등을 고찰하였다.
교육 내용 및 방법 고안을 위한 예비적 연구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81명의 비판적 읽기 결과물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판적 담화분석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비판적 담화분석 연구의 대표적인 세 학자-페어클로(Fairclough), 판 데이크(van Dijk), 보닥(Wodak)-의 이론과 학생들의 비판적 읽기에 나타난 문제점들을 기반으로 하여 비판적 담화분석을 활용한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담화분석을 활용한 읽기 교육의 절차를 인식 확장, 비판적 담화분석 실행, 확인 및 내면화의 3단계로 구안하였다. 인식 확장 단계에는 언어 사용(읽기)에 대한 인식과 자기반성적 점검을, 비판적 담화분석 실행 단계에는 언어적 실현 분석, 사회적 맥락 분석, 언어적 실현과 사회적 실재의 연관성 해석 및 문제점 비판을, 확인 및 내면화에는 분석 결과의 표현 및 확인과 학습 내용 내면화를 세부 내용으로 구성하고 각각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고안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예비 연구에 참가한 81명의 학생들 중 61명을 재선정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검증을 위한 실험은 61명의 학생들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내용의 수업을 수행하고 그들의 비판적 읽기 결과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집단에는 비판적 담화분석을 활용한 비판적 읽기 수업을, 두 번째 집단에는 기존의 학습방식에 따른 비판적 읽기 수업을, 세 번째 집단에는 비판적 읽기와 무관한 외래어 표기법 수업을 수행하였다. 총 3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에게 동일한 논평을 읽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제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과제 수행 결과에 대한 통계적 분석과 내용 분석을 하여 비판적 담화분석 활용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비판적 읽기 수행 결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고안한 점, 국어 교육 학계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관심 분야인 비판적 담화분석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고 실제로 교수․학습에 활용한 점 등에서도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